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서울을 대표하는 겨울 축제로 자리 잡은 「2024 서울빛초롱축제」가 제15회 이벤트엑스 어워즈 2025(The 15th Global Eventex Awards 2025)에서 국내 출품작 중 유일하게 지자체 행사(Municipal Event) 부문 은상, 축제(Festival) 부문 동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 올해로 17주년을 맞이한 전통 한지 등(燈) 중심의 빛 축제 ‘서울빛초롱축제’는 전통과 현대의 놀이를 주제로 한 전통 한지 등(燈)과 미디어아트를 선보이며, 작년 한 해 328만 명이 방문한 서울의 대표 겨울 야간관광 축제이다.
□ 이번 시상에는 59개국에서 1,239개의 참가 작품이 출품되어,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으며 국내 수상작은 ‘서울빛초롱축제’가 유일하다
○ 2009년에 설립된 이벤트엑스 어워즈(Eventex Awards)는 매년 우수한 성과, 높은 품질의 서비스, 창의·혁신성 등을 갖춘 이벤트를 선정하여 시상하는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국제 시상식이다.
□ ‘서울빛초롱축제’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한국 출품작 중 유일하게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려, 문화·축제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로서의 입지를 강화했다.
○ 작년 제14회 이벤트엑스 어워즈 2024(The 14th Eventex Awards 2024)에서는 문화행사(Cultural Event) 부문 은상, 축제(Festival) 부문 동상을 수상한 바 있다.
□ 작년 328만 명의 관람객이 방문한 「2024 서울빛초롱축제」는 역사·문화, 전통과 현대의 공존 그리고 지역 경제까지 잘 결합한 매력적인 겨울 축제를 만들어 냈다는 점을 인정받아 ‘지자체 행사’ 부문 은상(Silver), ‘축제’ 부문 동상(Bronze)을 수상하며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루었다.
○ 서울빛초롱축제와 같이 ‘축제’ 부문에서 수상한 행사는 유럽축구연맹의 ‘유로 2024 팬 페스티벌 in 베를린’ 등으로, 해외 유수의 축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글로벌 축제로 인정받았다. 이외에도 2024 파리올림픽, 카타르항공, 디즈니 등의 글로벌 브랜드들이 다양한 부문에서 수상했다.
□ 「2024 서울빛초롱축제」는 2년 만에 청계천에서 개최되었으며, 청계광장부터 삼일교 이후까지 총 1.2km 구간에 걸쳐 도심 빌딩 숲속 청계천 일대의 자연과 한지 등(燈)·미디어아트 작품을 비롯한 다양한 빛이 어우러진 차별화된 야경을 시민들에게 선사했다.
○ 미디어아트와 전통 등(燈)의 효과적인 결합, 문화유산 및 전통 요소의 현대적인 재해석, 예산 제약에도 불구하고 민간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행사의 영향력을 극대화한 점에서 심사위원단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 특히 처음 도입한 미디어아트를 활용한 몰입형(interactive & immersive) 콘텐츠의 완성도 높은 기획과 실행에서 혁신성을 인정받았다.
□ 또한, 광교 갤러리에 구성된 ‘빛초롱 놀이터’에는 1천 명이 넘는 참관객들이 크리스마스와 새해 시즌별로 특별한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서울 공식 굿즈샵인 서울마이소울샵 팝업스토어에는 총 38,235명의 관람객이 다녀가 서울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담은 서울만의 기념품을 즐겼다.
□ ‘서울빛초롱축제’ 는 이외에도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해외홍보 달력 수록, 세계축제협회(IFEA) 주관의 ‘2024 피너클어워드(Pinnacle Awards) 한국대회’ 수상, ‘2024 대한민국 국가사회산업공헌 베스트 브랜드 공공기관 축제 부문 대상’ 수상을 통해 서울의 대표 야간관광 축제로 인정받은 바 있다.
□ 한편, 「2025 서울빛초롱축제」는 올해 12월 개최 예정이며 이번 행사에서도 혁신적인 시도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 서울관광재단 이준호 관광축제이벤트팀장은 “서울빛초롱축제가 서울 대표 야간 축제로서 국제무대에서 주목받고,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세계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