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닫기

문화소식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 김성진 예술감독 취임기념 끝없이 자아낼 노랫가락의 시작 Echo of Gyeonggi <노랫가락>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는 4월 26일(금) 경기아트센터 대극장에서 Echo of Gyeonggi <노랫가락>을 선보인다. 올해 새롭게 취임한 김성진 예술감독의 취임공연이기도 하다. 김성진 신임 예술감독은 부드러운 봄 향기와 함께 섬세한 기획으로 새로운 시작, 변화를 알린다.

 

우선 오프닝 공연은 인간의 희로애락을 담은 강상구 작곡가의 <휘천>으로 시작된다. 이어서 1998년 경기도립국악단에서 위촉, 초연한 거문고 협주곡 <달무리>와 2023년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가 ARKO한국창작음악제에서 연주한 리코더 협주곡 <삘릴리>를 선곡했다.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의 음악적 서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곡들을 통해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의 유서 깊은 역사를 보여준다. 또한 동시에 새로운 위촉 초연 합창곡 <Echo of Gyeonggi - 노랫가락>을 더하여 새로운 시작의 첫 페이지를 관객들과 함께 열어가고자 한다.

 

특히 Echo of Gyeonggi <노랫가락>은 경기도 민요와 국악관현악, 합창을 결합한 작품으로 경기도 고유의 정서를 가득 담고 있다. 경기민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특정 민요의 주제, 멜로디를 각 곡마다 새롭게 창작했다. 작곡가 우효원은 국악기의 전통적인 연주 방식에 현대적인 색채를 가미해 경기민요를 현대적 감성으로 풀어낸다. 전통과 현대의 경계를 넘나드는 새로운 음악적 언어와 경기도 민요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발견하여, 진화하고 있는 전통음악의 장을 그 현장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김성진 예술감독은 “새로운 장르인 만큼 우선은 새로운 곡이 대거 필요합니다. 익숙한 민요는 낯설게, 낯선 민요는 친근하게 관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곡 작업을 지속해 나가야지요. 더불어 앞으로는 무대 연출을 가미해 더욱 극적인 공연도 선보이고 싶습니다. 규모를 키워 극음악으로 만들 수도 있는 거고요” 라고 공연에 대해 전했다.

 

 

■ 공연개요

- 공 연 명 :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 2024 레퍼토리 시즌 <Echo of Gyeonggi - 노랫가락>

- 공연일시 : 2024.4.26.(금) 19:30

- 공연장소 : 경기아트센터 대극장(수원)

- 소요시간 : 약 115분 (인터미션 20분)

- 출 연 진

: 지휘/김성진(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 예술감독)

연주/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

협연/정대석(거문고), 남형주(리코더), 하지아·함영선·박진하(경기민요)

합창/수원시립합창단

- 관 람 료 : R석 4만원 / S석 3만원 / A석 2만원

- 관람연령 : 초등학생 이상 관람가

- 예 매 : 인터파크 티켓 1544-2344

- 공연문의 : 031-289-6471~5(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 기획실)

 

■ 공연 프로그램

[1부]

‘휘천’(작곡/강상구)

- 국악관현악 <휘천>은 인간의 희로애락을 담은 서사적 음악이다. 음악 안에 담긴 스토리는 이렇다. 짙은 어둠으로 혼란스러운 땅에는 부조화로 가득 차 있었고 대대로 아픔과 고난을 겪었던 땅에 드디어 희망을 심어줄 새로운 인물이 나타나 세상에 드리웠던 어둠이 걷히며 하늘에서 희망의 빛이 내려온다. 새로운 환희의 시대를 맞이한 세상은 신명의 한판을 벌이고 온누리를 축복하듯 하늘 문이 열리며 휘황찬란한 빛줄기와 대지를 적시는 빗물이 함께 어울려 아름답게 노닌다. 대지는 풍요로 찬란하고 행복이 사람들 마음에 조용히 깃든다. 마침내 조화로운 세상에서 만나는 축복의 시간이 찾아왔다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그려낸 음악인 것이다. 우리는 늘 새로운 희망의 하늘 문이 열리고 마치 빛이 사람들 속으로 스며들어 어둠을 거두듯 온전하고 굴곡이 없는 평화를 꿈꾼다. 그런 희망으로 그려낸 음악이다. 그리고 국악관현악 <휘천>의 음악적 특징은 음색적인 다양한 요소들이 다채롭게 펼쳐지고 변박의 요소가 많은 것과 크로마틱한 선율과 혼합박자의 사용으로 긴장과 이완의 다채로운 감정표현을 느낄 수 있으며 주제선율의 축소와 확대가 곡의 분위기를 더욱 깊이 있게 표현해 주는 것이 이곡의 특징이다.

 

협주곡 ‘달무리’(작곡/정대석 /정대석)

- 거문고 독주곡 '달무리'는 1993년에 작곡되어 초연되었고, 경기도립국악단의 위촉으로 1998년 거문고를 위한 협주곡 '달무리'가 초연되었다. '달무리'는 거문고의 중후한 음색을 효과적으로 표현하였으며, 특히 개방현을 다양하게 승화시켜 달에 대한 신비로움을 1악장 ‘달빛’, 2악장 ‘달맞이’, 3악장 ‘달무리’의 세 악장으로 구성한 곡이다. 1악장의 ‘달빛’은 그리움과 연민, 2악장의 ‘달맞이’는 달을 맞는 즐거움과 놀이, 3악장의 ‘달무리’는 이 곡의 절정으로 달무리의 환희와 신비로움을 표현하였다. 오늘은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 관현악단의 연주에 '달무리' 작곡가이자 거문고 명인인 정대석의 협연으로 연주된다.

 

3. 리코더와 국악관현악을 위한 ‘삘릴리’(작곡/성찬경 리코더/남형주)

- 천진난만하고도 명랑한 리코더의 음색은 곧 학창시절의 향수를 자극하는 매력적인 소리이다. 전 세계를 강타한 드라마 <오징어게임> OST에서도 리코더라는 악기가 가진 정서와 힘을 확인할 수 있었다. 리코더 협주곡을 구상하게 된 것은 이 악기가 우리 모두가 한 번쯤은 입에 물어봤던 가장 친숙한 악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 곡은 유년인, 유년이었던, 유년이 될 모든 이에게 들려주는 ‘기억의 습작’이기도 하다.

리코더는 1960년대 교육현장에서 ‘피리’라는 이름으로 소개되었고, 1973년 제3차 교육과정에서 국민학교 4학년 음악교과서에 필수 악기로 선정되면서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이 곡을 관통하는 선율 모티브는 동요 <기러기>(미국 민요의 아버지 S. Foster가 원곡자)와 민요 <도라지>로, 모두 위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곡이다. 특히 <기러기>는 교과서에서 리코더(피리)의 실습곡으로 소개된 중요한 곡이었다. 이와 더불어 해당 교과서 64쪽 실습곡의 리듬 패턴을 재해석하여 감각적인 도입부를 만들어보았다.

이렇듯 리코더가 주는 친근함과 노스탤지어에 국악관현악이 전해주는 전통의 정취를 더하여 보다 다채로운 색채를 표현하고자 이와 같은 협주곡을 구상하였다. 이 작품을 통해 조금이나마 대중과의 거리감을 좁히고 국악관현악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한다. 한편, 곡 전반에서 경기도당굿, 동해안별신굿, 진도씻김굿의 무속장단을 적극 활용하였으며, 경쾌하고 민첩한 소프라니노 리코더와 목가적이고도 부드러운 음색의 알토 리코더를 교차로 사용하여 음악적 효과를 극대화하였다.

 

[2부]

4. 국악관현악&합창 ‘Echo of Gyeonggi – 노랫가락’*위촉초연

(작곡/우효원 관현악편곡/박한규 경기민요/하지아 함영선 박진하 합창/수원시립합창단)

- 전통적 한국음악 요소와 서양 현대음악을 융합한 독창적인 작품으로, 작곡가 우효원은 경기민요의 여러 요소들을 다양한 합창음악과의 새로운 구조로 결합하여, 청중들이 같이 공감할 수 있는 독특한 음악적 조화를 이루고자 하였다.

 

이번 작품은 전통적 경기민요 특유의 서정적이고 감성적인 멜로디와 가사를 유지하면서도 다시 국악기의 조합과 새로운 음악적 구성을 통해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하여 작곡, 연주된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전체 작품의 사이를 이어주는 ‘노랫가락’은 경기민요의 본래의 이름과 ‘노래’라는 본질의 뜻을 의미하며 각 악장을 이어주는 화자의 역할로 작품을 이끌고 있는데, 국악관현악 편곡으로, 때로는 원형 그대로, 서양음악의 레퀴엠과 레치타티보로 다양하게 구성되고 재해석 되는 <노랫가락>이 전체 작품을 하나로 묶어 주는 매개의 역할을 하고 있다. 한양으로 떠나는 남편을 그리워하는 아내의 심정을 묘사하는 노래로 경기 민요의 대표적인 곡 중 하나인 ‘는실타령’은 재미있고 익살스러운 민요 특유의 가사 내용과 이를 특색있게 표현하는 소리꾼들이 조화롭게 노래하며 즐거움을 준다. 한강의 옛 이름 아리수를 현대적이고 몽환적으로 풀어낸 아리수 아리랑은 오랜 세월 사랑 받아온 한강수타령과 만나고 In Paradisum은 전통적으로 천국의 평화와 안식을 묘사하는 라틴 텍스트를 가지는데, 태평가의 풍요와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태평가와 만난다. 조금은 다른 장단으로 엮어진 합창으로 이어진 ‘풍년가’는 경기민요의 특색을 보여주는 민요 소리의 휘모리 잡가로 이어지며 다양한 경기민요의 원형과 함께 변형과 발전을 동시에 꾀한다.

경기민요 특유의 서정적이고 감성적인 멜로디와 가사를 새로운 국악기의 조합과 음악적 구성을 통해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되는 이번 작업은, 전통적인 멜로디와 가사를 유지하면서 현대음악 다성부 합창과 솔리스트의 음색. 또 여창 민요의 소리와의 결합은 국악관현악과 합창이 결합하여 보여주는 조화만큼이나 청중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 프로필

1. 예술감독·지휘/김성진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 예술감독. 오케스트라 연주를 통해 한국음악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는 김성진은 터키,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 러시아, 멕시코, 체코 등 세계 각국의 국립단체 객원 지휘자로 활동하며 동서양을 아우르는 섬세한 지휘를 인정받았다. 서울시국악관현악단 단장, 청주시립국악단 상임지휘자, 서울시청소년국악단 단장, 국립국악관현악단 예술감독을 역임하며 한국전통음악 오케스트라를 이끈 폭넓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객원 교수로 활동하며 후진 양성에도 기여하고 있다. 2024년 1월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 예술감독으로 임명되어 한국 관현악 음악의 동시대성을 재정립하고 연주자와 관객이 소통할 수 있는 연주를 선보이고 있다.

 

2. 위촉작곡/우효원

 

 

현대적이며 한국적인 새로운 합창음악을 국제적으로 알린 작곡가다. 서울 레이디스 싱어즈, 인천시립합창단, 국립합창단의 전임 작곡가로서 20년 이상 합창작곡가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미시건대학 연구교수, 한국합창작곡아카데미 교수로 재직하며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새로운 한국적 색채의 한국 합창음악과 한국의 정신과 문화를 세계에 소개하는 공연플랫폼(ARI)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한국 문화의 세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3. 관현악편곡/박한규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음악작곡과에서 작곡전공 예술사와 지휘전공 예술전문사를 졸업하고, 현재 한양대학교 지휘전공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2005년 동아국악콩쿨과 2010년 21C한국음악프로젝트에 입상하였고, 2015년 강원문화재단 <강원별곡 국악창작곡> 공모에서 ‘강원아리랑’으로 1위 당선되었다. 대표작으로는 ‘민요 5色타령’과 ‘흥타령 주제에 의한 노래꽃’ ‘고래의 꿈’ ‘국악관현악을 위한 경복궁타령‘ 등이 있으며, 특히 여러 작품에서 작곡가 특유의 독창적인 민요적 선율의 재해석을 선보이며 자신만의 개성있는 음악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4. 거문고 협연/정대석

 

대한민국의 국악인, 거문고 연주자, 작곡가이다. 정대석은 전통적 기반 위에 현재의 감성을 입혀 새로이 재구성한 거문고의 음악창작과 보급, 후학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1996년 발매한 첫 앨범 <정대석 거문고 독주집> 수록곡 ‘일출’, ‘달무리’, ‘수리재’를 비롯하여 거문고의 고유한 특징과 매력이 담긴 다수의 음악을 작곡, 연주하였다. KBS국악관현악단 수석·악장,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교수, 거문고연구회 동보악회 대표를 역임하였고, 현재 정대석제거문고산조보존회를 구성하여 활동하고 있다. 2003 KBS국악대상 대상 및 현악상, 제2회 대한민국 작곡상, 2015 대한민국문화에술상을, 2023 난계악학공로상 및 방일영국악상을 수상하였다.

 

5. 리코더 협연/남형주

 

화려한 리코더 연주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차세대 리코더 연주자이다. 전국리코더콩쿠르 전체 대상, 춘천국제리코더콩쿠르 독주·앙상블에 입상하였고, 동경예술대학 고음악학부 교환과정 수료,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사를 졸업하였다. tvN <유 퀴즈 온 더 블록> 출연으로 이름을 알렸으며, 조수미&이무지치 <전국투어콘서트>, 예술의전당 <아티스트라운지> 등 리코더 연주자로서 활약하고 있다. ‘모두를 위한 리코더 연주자’를 추구하는 그는 다양한 분야에서 대중들에게 리코더의 다채로운 매력을 전하고 있다.

 

6. 경기민요/하지아

 

국가무형문화재 제57호 경기민요 이수자로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 수석단원이다. 제12회 서울전통공연예술경연 종합최우수상, 제45회 대한민국 춘향국악대전 일반부 대상을 수상하였고, 국립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을 졸업하고 동대학원을 수료하였다.

하지아는 ‘마음이 따뜻한 소리꾼’이 되기 위해 본인만의 소리길을 탄탄히 다져나가며 다양한 장르와의 만남을 이어 나가고 있다.

 

7. 경기민요/함영선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 차석단원. 강원전국국악경연 종합대상, 경기국악제 명창부 금상, 남원춘향국악대전 민요부 대상(국무총리상)을 수상하였다. 용인대학교 국악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을 졸업하였다.

 

8. 경기민요/박진하

 

국가무형문화재 제57호 경기민요 이수자로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 상임단원이다. 중앙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하고 KBS국악대경연 민요ㆍ정가부문 장원, 경기국악제 민요 명창부 대통령상을 수상하였다. 20년간 학교 강사, 방송 진행자로도 활동하고 있다.

 

9. 연주/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

 

1996년 8월 창단, 우리 음악의 무한한 가능성을 선보여 온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는 경기도를 대표하는 예술단체로, 우리의 전통음악이자 고유한 창작음악을 동시대의 다양한 예술장르와 융합하는 창의적인 시도를 통해 국악의 대중화와 세계화를 선도하고 있다.

 

10. 합창/수원시립합창단

 

1983년 경기도 최초의 전문합창단으로 창단되어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수원을 대표하는 예술단이다. 2,000여회의 다양한 국내연주활동은 물론, 세계합창심포지엄 초청연주를 비롯, 영국지휘자협회 초청 유럽순회연주 및 미국 링컨센터 단독연주 등 왕성한 해외활동을 통해 세계무대에서 그 실력을 인정받아 왔다. 40여명의 실력있는 성악가들로 구성된 수원시립합창단은 정통합창음악 뿐만 아니라 대중성과 음악성을 겸비한 다양한 음악들로 관객들과 소통하고 있다.

 

프로필 사진
김시창 기자

타임즈 대표 김시창

PHOTO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