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닫기

문화소식

'서울국제트래블마트' 3년 만에 현장 개최… 국내외 관광업계 손님맞이 준비

- 9.27(화)~10.1(토), <2022 서울국제트래블마트X서울의료관광국제트래블마트>
- 3년 만에 현장 개최… 뷰티·건강관리 서울관광스타트업(새싹기업) 등 새 일상 유행 조명
- 33개국, 140명 해외 구매자 초청해 국내 판매자와 서울에서 대면 현장 상담
- 오세훈 시장, 28일(수) 코엑스에서 열리는 개막식서 국내외 관광업계에 응원 메시지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감염병 주기적 유행 시대를 맞아 관광시장을 선점하고, 국내외 관광업계 손님을 본격 맞이하기 위한 국내 최대 규모의 관광산업 교류의 장이 열린다.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9월 27일(화)부터 10월 1일(토)까지 5일간, 코엑스에서 ‘2022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 및 2022 서울의료관광국제트래블마트(SITMMT)’를 대면으로 전격 개최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3년 만이다. 
  ○ 감염병 주기적 유행 시대 서울관광의 미래를 이끌 새 일상 관광 유행으로 떠오르고 있는 건강, 웰니스(건강관리) 등 관광산업의 경쟁력있는 콘텐츠를 적극 홍보하기 위해 ‘2022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와 ‘2022 서울의료관광국제트래블마트(SITMMT)’를 연계 개최한다. 

 

□ 현장을 중심으로 열리는 만큼, 올해 트래블마트에는 국내‧외 관광 업계 924개 사가 참여하였으며, 특히 33개국, 140명의 해외 구매자를 서울로 직접 초청하여 관광 분야 국내 판매자와 1:1 대면 면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 1:1 관광기업 상담회에 ‘서울국제트래블마트’는 611개사, ‘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는 313개사가 참여할 예정이다. 
  ○ 서울 관광시장 다변화를 위해 주력 시장인 아시아권뿐만 아니라, 잠재 시장인 구미주권까지 대상을 확대하여, 온‧오프라인 동시   상담을 진행한다. 

 

□ 이번 행사의 주요 프로그램은 ▴개막식 ▴1:1 관광기업 상담회(B2B 트래블마트) ▴서울관광설명회 ▴서울의료관광 국제토론회 ▴서울관광홍보존구역 등이다. 

 

□ 1:1 관광기업 상담회(9.27.~10.1.) : 이번 행사의 핵심 프로그램인 관광기업 상담회는 해외 구매자와 국내 판매자를 사전 연계, 1:1 상담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상담회를 통해 상호 관광 시장 동향 공유, 새 일상 시대를 대비한 관광상품 정보 및 기업홍보, 연락체계 구축 등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질 예정이다. 
  ○ ‘서울국제트래블마트’는 해외 구매자 221명(대면 현장 상담 95명), 국내 판매자 390명이 참가하며, 사전상담(PSA)은 1,972건이  예정되어 있다.
  ○ ‘서울의료관광국제트래블마트’는 해외 구매자 114명(대면 현장 상담 45명), 국내 판매자 199명이 참가하며, 사전상담(PSA)은 885건이 예정되어 있다.

 

□ 이번 관광기업 상담회는 화상 상담과 현장 상담으로 각각 진행된다.  화상 상담은 9.27(화)~10.1(토)까지 행사 전 기간, 현장 상담은 9.28(수)~29(목) 양일간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운영된다. 
  ○ 코엑스 그랜드 볼룸 내에는 ‘상담지원센터’를 설치하여, 대면 상담 시 언어 소통에 어려움이 있거나 화상 상담 시스템 구축이 힘든 국내 판매자들에게 통역 등 편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상담회 진행 시 모든 상담 실적은 온라인 실적기입 시스템을 도입하여 효율적으로 실시간 자동 통계화 되어 검토될 예정이다. 

 

□ 개막식(9.28.) : 코엑스 아셈볼룸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개막식에는 오세훈 시장이 참석해 국내‧외 관광업계 관계자들에게 새 일상 관광시대 준비를 응원하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개막식은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or.kr) 및 서울의료관광국제트래블마트(sitmmt.or.kr) 공식 누리집에서 생중계돼 누구나 볼 수 있다. 

 

□ 서울관광설명회(9.28./9.29.) : 서울관광설명회에서는 서울페스타, 서울빛초롱축제, 서울산악관광 등 서울의 새로운 관광콘텐츠와 뷰티관광 스타트업(버츄어라이브)도 소개한다. 또한 인천시와 강남구, 스마트기술(지능형기술) 기반 관광 유행을 선도하고 있는 관광기업(코메디클럽) 등과 협업하여 의료관광설명회도 개최한다.

 

□ 서울의료관광 국제토론회(9.28.) : ‘엔데믹(감염병 주기적 유행) 시대의 혼란에 대응하는 전략(Coping with Confusion in the Era of Pandemic)’ 을 주제로 국내외 의료·웰니스(건강관리) 관광 전문가가 함께 의료·웰니스(건강관리) 산업의 흐름을 공유하고, 서울 의료관광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한다. 

  ○ 서울시 의료관광 활성화 추진협의회 위원장인 진기남 연세대학교 교수가 진행 및 토론자로 참석하며, 세계건강관광센터(HTWW, Health Tourism WorldWide)의 설립자인 라즐로프즈코(László Puczko)가 기조 연사로서 ‘의료 서비스와 웰니스(건강관리)의 경계’에 대해 연설할 예정이다. 
  ○ 총 8명의 국내외 의료·웰니스(건강관리) 관광 전문가가 연사 및 토론자로 참석하며, 해당 프로그램은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or.kr) 및 서울의료관광국제트래블마트(sitmmt.or,kr) 공식 누리집에서 온라인 생중계된다. 


□ 서울관광홍보구역(9.28.~29.) : 코엑스 그랜드볼룸 로비에 조성  되는 관광홍보구역에서는 ‘서울 뷰티/예술 팝업스토어(반짝 매장)’ 체험구역(▴버츄어라이브 ▴프링커코리아 ▴빛글림), ‘진짜 서울의 아름다움’을 만나는 전시구역(▴오래가게 ▴유니크굿컴퍼니 ▴100케이션), ‘시공간 초월 취미’ 체험구역(▴어거스트리 ▴오몰래 ▴문카데미) 등 서울관광의  다양한 매력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 이번 서울관광홍보구역에서는 서울시에서 육성, 지원하는 관광스타트업(새싹기업)의 콘텐츠와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요가, 뷰티, 타투, 악기 연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홍보구역 경우, 트래블마트 행사에 참가하는 판매자·구매자가 아닌 일반 시민도 자유롭게 관람이 가능하며, 현장 스케치(간추림)를 통해 서울특별시 공식 유튜브 계정에서도 공개될 예정이다. 

 

□ 이외에도 의료관광 협력기관 간 교류와 협력사업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연례회의(9.29.)와 사업 상담회에 참여한 해외 구매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서울관광사전답사여행(9.30.~10.1.) 등이 준비되어 있다.
  ○ 서울관광 사전답사여행(팸투어)는 새로운 관광자원 체험-의료·웰니스-뷰티·웰니스(건강관리) 등 총 3개의 코스로 구성, 최근 신규 관광자원으로 떠오르는 등산, 청와대, 뷰티하우스 등을 방문해 서울관광을 몸소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 최경주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이번 <2022 서울국제트래블마트X 2022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를 계기로 국내외 관광업계 관계망을 재구축하고, 해외여행 수요를 선점하여 서울 관광시장의 회복 신호탄이 되길 바란다”면서 “감염병 주기적 유행 시대를 맞아 관광업계가 변화된 관광 흐름과 패러다임(구도)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서울시가 다각도로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프로필 사진
김시창 기자

타임즈 대표 김시창

PHOTO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