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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산업

○ 스마트 미래교통을 활용한 경기도민의 광역 이동권 보장 지속 노력
○ UAM 산·학·연·관 정책 공동체 ‘UTK’ 참여 승인, 첫 활동 시작
- “중장기 경기교통공사 UAM 사업 발굴을 위한 교두보 확보, UAM 선도 할터”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경기교통공사는 국토교통부에서 총괄하는 산·학·연·관 정책공동체 UAM 팀코리아(이하 ‘UTK’) 사업모델 워킹그룹 참여 승인 이후 28일(수), 세종국책연구단지에서 실질적인 UTK 참여기관으로서 첫 활동을 시작했다.

 

이날 공사는 UTK 소속기관 및 여러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상용화를 위한 준비사항, 시범운용 및 상용화 단계에서의 사업자별 자격증명과 UAM 회랑, 그리고 국가·지자체·민간사업자 등 사업 주체별 역할과 방향에 대해 질의하여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그간 공사는 도심항공교통 사업모델을 모색하고자 G+ 정책플랫폼을 통한 경기연구원과 공동 세미나를 개최하고, 道-시·군-공사 협력체계를 구축, 항공분야 업무역량 확대를 위해 「2024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에 참여하는 등의 업무를 추진해 왔다.

 

경기교통공사 민경선 사장은 “이번 UTK 참여 활동을 통해 도심항공교통(UAM) 정보수집, 동향 파악 등 경기교통공사의 중장기 UAM 사업 발굴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민경선 사장은 “우리 공사에서 운영 중인 똑타, 똑버스 등 지상교통수단과 항공 모빌리티의 연계는 경기도민의 이동 편의성을 크게 제고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경기도 및 경기도의회와 협력하여 경기도형 도심항공교통 서비스 모델을 구축하고, UAM 사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기교통공사는 UTK 참여를 시작으로 UAM 상용화 시기에 대비해 관련 인프라, 제도 등 지자체의 역할에 대해 지속 논의하며 UAM의 상용화를 위해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현재 진행하는 실증사업인 ‘그랜드챌린지’를 통해 UAM의 안전성을 검증하고, ’25년 말 수도권을 중심으로 상용화한 이후 ’26년부터 전국으로 UAM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경기도 또한 오준환 의원 중심으로 「경기도 도심항공교통산업 육성 및 교통관리체계 구축 지원」 조례안을 발의하는 등 UAM 초기 상용화를 구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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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창 기자

타임즈 대표 김시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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