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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준 시의원,“전기버스 도입 기준 높여 환경과 안전 잡는다”

- 조례 개정 통해 배터리 성능⦁재활용 가치 2등급 이상 전기버스 도입 지원 근거 마련
- 순환경제와 대기질 개선에 기여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시가 앞으로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를 신규 도입할 때 배터리 성능과 재활용 가치가 우수한 전기버스를 우선 지원하게 된다.

 

□ 김성준 의원(금천1선거구, 더불어민주당)이 발의한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재정지원 및 안전 운행기준에 관한 조례」와  「서울특별시 마을버스 재정지원 및 안전 운행기준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12월17일 교통위원회에서 통과됐다.

 

□ 김 의원은 전기버스 시장의 확대에 따라 주목받고 있는 배터리 성능과 재활용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명확한 기준을 마련하여 전기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재정 지원의 효율성을 강화하는 것이 조례 개정의 주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 조례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서울시와 운송사업자는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를 새로 도입할 때 환경부의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에 따른 에너지 밀도 구간 등급 및 배터리 재활용가치 지표 2등급 이상의 전기버스를 우선적으로 도입해야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배터리 에너지밀도 구간

등급

배터리효율계수

500Wh/L 초과

1

1.0

455Wh/L 초과~500Wh/L 이하

2

0.85

410Wh/L 초과~455Wh/L 이하

3

0.7

365Wh/L 초과~410Wh/L 이하

4

0.55

365Wh/L 이하

5

0.4

 

□ 아울러, 재활용 가능성이 높은 배터리를 사용해 환경오염을 줄이고 자원 낭비를 최소화함으로써 순환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성능과 안전성이 높은 배터리를 활용해 시민 안전을 강화하고, 전기버스 운영의 지속가능성을 높인다는 것이다.

 

□ 김 의원은 “이번 조례 개정을 통해 서울시는 전기버스 폐배터리를 재활용⦁재사용하는 순환경제 체계를 구축할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며, “도입 초기부터 성능이 우수하고 지속 가능한 전기버스를 선택함으로써 대기질 개선과 탄소중립 실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또한, “재활용 가치가 높은 배터리의 활용은 자원 낭비를 줄이고, 순환경제 활성화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도시교통 정책을 발굴하고 적극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 이번 개정안은 오는 12월 20일 본회의 의결을 앞두고 있으며, 통과 시 서울시의 친환경 교통체계 구축에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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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창 기자

타임즈 대표 김시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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