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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소식

서울관광재단,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 서울관 성료

-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에서 11월 16일(목)~11월 17일(금) 서울홍보관 운영
- 재단과 서울 MICE 민관협력체 ‘서울 마이스 얼라이언스(SMA)’ 30개사 공동 참가
- 부대행사로 서울 관광·MICE기업 지원센터 멘토링 특강, 플러스 시티즈 간담회 개최 …
- 재단,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 폐막식서 ‘최고의 셀러(Best Seller)’ 금상 수상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11월 16(목)부터 17(금)까지 2일간 인천 송도에서 개최된 마이스(MICE)* 전문 전시회 「2023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에 참가하여 서울 MICE 유치 마케팅을 펼쳤다.

  ○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는 전체 참가자 3,000여 명 규모의 마이스(MICE) 전문 전시회로서 전세계 바이어와 전시자가 만나 관광·MICE 비즈니스 상담을 이뤄내는 국내 최대 마이스(MICE) 산업 전문 전시회이다.
※ MICE: Meeting(기업회의), Incentive(포상관광), Convention(국제회의), Exhibition(전시회) 총칭하는 산업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서울 부스에는 서울관광재단 포함 서울 MICE 얼라이언스 30개 사가 참여하여 적극적인 MICE 유치에 나섰다.
  ○ 서울관광재단과 함께 서울 MICE 얼라이언스(SMA)* 회원사인 호텔 10개 사, PCO 4개 사, 유니크베뉴* 2개 사, MICE지원 6개 사, 전시 1개 사, 여행사 6개 사를 포함한 총 30개 사가 참가해 공동 유치마케팅을 펼쳤다.
※ 서울 MICE 얼라이언스(Seoul MICE Alliance, SMA)는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서울 MICE 산업 육성을 위해 2011년 6월 설립한 국내 최대 규모 MICE 민관협력체로, 현재 341개의 회원사가 활동하고 있다.
※ 유니크베뉴: 행사 개최도시의 고유한 컨셉이나 독특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장소로 전문시설(컨벤션 센터, 호텔)은 아니지만 MICE 행사를 개최하는 특색있는 장소  

  ○ 서울홍보관에서는 양일간 서울 과자 등 서울형 유니크 콘텐츠를 활용하여 참관객 대상 서울 룰렛 이벤트를 진행하고, 서울 포토존 및 포토프린트 등 체험형 서울 콘텐츠를 제공하였다.
  ○ 서울관광재단은 국제회의, 기업회의 또는 포상관광 행사 개최 예정인 해외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서울의 특별한 행사 장소인 유니크베뉴를 홍보하고, 서울의 MICE 인프라 및 유치·개최 지원프로그램을 소개하며 대규모 MICE 단체 유치를 위한 기반을 다졌다. 

 

□ 2023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 개막식에서 개최된 ’제21회 대한민국 MICE 대상’에서는 서울관광재단의 추천으로 4개 부문에서 선정되는 쾌거를 얻었다.
  ○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단체(운영) 부문(심장혈관연구재단), ▲한국관광공사사장상 ESG 실천 우수기관 부문(탑플래너스), ▲한국MICE협회장상 디지털 MICE 부문(이즈피엠피), ▲한국PCO협회장상 청년 MICE 부문(서울관광재단 조은경)

 

□ 관광·MICE업계의 전문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서울 관광·MICE기업 지원센터 찾아가는 멘토링 특강’도 개최했다. 
  ○ 특강은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 참가자 및 관광·MICE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찐 팬을 모으는 여행 인스타그램 채널 키우기’, ‘MICE 행사의 경쟁력을 높이는 관광콘텐츠 제작’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 서울 관광·MICE기업 지원센터는 법무/노무/세무/심리 등 전문 분야 상담 및 컨설팅 지원, 디지털 교육 지원, 멘토링 데이 운영 등 관광·MICE업계의 역량 강화를 위해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 타 지자체와의 상생을 통해 MICE 목적지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플러스 시티즈 정기 간담회’도 개최했다.
  ○ 이번 간담회는 강원특별자치도, 대전광역시 등 총 8개 지역이 모두 참가한 가운데 ‘2023년 타 시도 연계 MICE 공동 마케팅 운영사업’의 금년도 추진 결과 공유 및 차년도 사업 방향 의견 수렴을 주요 안건으로 진행되었다.
  ○ 서울시는 2019년부터 지역 연계 MICE 유치 활성화를 위해 8개 타 시·도와 협약을 체결하여 국내외 바이어 초청 팸투어 개최, 서울-지역 연계 광고 추진 등 공동 마케팅을 통해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 서울관광재단은 2023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 폐막식에서 ‘최고의 셀러(Best Seller)’ 금상(Gold Prize)을 수상하며 성황리에 서울홍보관 운영을 종료했다. 길기연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서울은 앞으로도 유니크 콘텐츠를 활용하여 세계적인 비즈니스 이벤트 목적지로 우뚝 설 것”이라며 “고부가가치 MICE 행사의 적극적 유치를 통해 서울관광의 성장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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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창 기자

타임즈 대표 김시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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