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질문1 : 의장님께서는 올해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다운 의회'를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나요?
올해 우리 의회는 시민과의 긴밀한 소통을 최우선으로 두었습니다. 민생 관련 조례 75건을 만들고 다듬어 지역 경제 회복과 시민 생활의 안정화를 추진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다양한 행정 절차 시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했습니다. 또한, 집행부와의 건설적인 대화를 통해 상호 존중의 문화를 조성하고, 행정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질문2 : 남양주시의회는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어떤 성과를 이루었다고 평가하시나요?
올해 남양주시의회는 여야 구분 없이 의원 모두가 시민복지 증진과 지역 발전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12건의 5분 자유 발언을 통해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대변했으며, 39건에 달하는 시정질문으로 시의 주요현안사항을 면밀히 점검했습니다.
또한, 예산심사 및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정책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효과적인 시정 운영을 촉진하고, 부족한 부분은 지적하며 개선안을 제시하는 등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질문3 : 남양주시의 현재 상황과 향후 도시 발전을 위한 중점 과제는 무엇 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남양주시는 현재 인구 100만의 메가시티로 발돋움하는 중요한 시점에 있습니다. 이를 위해 왕숙 3기 신도시의 성공적인 건설, 교통 인프라의 확장, 양질의 일자리 창출, 그리고 일류 기업의 유치 등이 중점 과제입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 남양주시의회에서는 모든 분야에서 체계적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 계획을 마련하고 추진 할 것입니다. 특히,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경제의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질문4 : 2024년에는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가요?
2024년에는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고, 지역경제의 회복을 위한 다각적인 민생 정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현장 중심 의 정책 발굴을 통해 실질적인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것 이며, 연구활동을 강화하여 실효성 있는 정책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또한, 지방자치법 개정에 발맞추어 자치분권을 강화하고,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한 예산의 효율적인 관리와 감시 역할을 더욱 철저히 수행할 것입니다.
▶질문5 : 시민여러분께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2023년은 많은 도전이 있었던 한 해였습니다. 남은 기간 동안에도 시민 여러분의 계획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길 바라며, 새해에는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희망을 향해 나아가길 기원합니다. 위기의 순간 마다 더욱 빛나는 시민 여러분의 끈질긴 노력과 헌신이 있었기에, 우리 시는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남양주시 의회는 시민 여러분의 믿음에 보답하고자 더욱 열심히 노력할 것이며, 의회 본연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