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성남시민 여러분!
성남시장 신상진입니다.
지난 2023년 수내교가 긴급 정밀안전진단에서 E등급 판정을 받아 전면 통제된 바 있습니다. 당시 인근 지역의 극심한 교통 정체로 시민 여러분께서 많은 불편을 겪으셨습니다.
다행히 작년 1월에 임시 보강공사를 시행하여 통행을 재개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불편을 감수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수내교의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서 교량의 전면 개축이 필요한 실정이나, 공사를 위해 교량을 다시 차단할 경우, 극심한 교통 정체가 시민들에게 큰 불편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잘 아시다시피, 수내교는 서울로 통하는 주요도로인 분당수서로와 분당내곡로에 연결되어 있어 분당구 교량 중 교통량이 가장 많은 교량입니다.
이에 따라 성남시는 면밀한 검토를 거쳐 수내교의 왕복 8차선 통행을 유지하면서 단계별 사업을 추진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수내교 가설교량 교통전환 추진계획
1단계는 분당방향 가설교량을 설치하여 차량을 우회시킨 후,
2단계로 분당방향 4차선 교량에 대한 재가설을 완료한 이후,
3단계로 서울방향 4차선 교량에 대한 재가설을 추진하여
공사기간 내내 8차로를 확보하여 시민들의 교통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1단계 사업인 분당방향의 가설교량 설치가 완료되어 임시도로로 교통우회를 하게 되었습니다.
성남시는 임시도로 사용 기간 동안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관리하겠으며, 보완이 필요한 사항 발견 시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이번 가설교량 설치가 완료되어 기존 8차선 교통 흐름을 유지하게 됨에 따라, 내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하는 수내교 전면개축 공사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임시 보행로 사용 등의 시민 불편이 지속되는 만큼, 수내교 전면개축 공사를 신속히 추진하여 시민들이 안전한 교량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번 교량 보수공사는 우리 시의 안전 관리체계를 재점검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 여러분께서 안심하고 생활하실 수 있도록 더욱 철저한 시설물 점검과 관리를 통해 진정한‘안전 도시 성남’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 2. 14.
성남시장 신 상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