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명품주거도시 송파,
민선8기 재건축 재개발에 대하여
▶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장원만 의원입니다.
▶ 최근 ‘올림픽 3대장’이라 불리는 올림픽훼밀리, 올림픽기자촌 아파트에 이어 아시아선수촌 아파트까지 재건축이 최종 확정되어 송파구 재건축 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 이 시점에서 본 의원은 오늘 5분 자유발언을 통하여
▶ 송파구청 민선8기 주요 공약사업인 재건축 재개발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그 성과를 짚어보려 합니다.
▶ 송파구는 서울시 내에서 재개발, 재건축 이슈가 가장 많은 자치구 중 하나입니다.
▶ 그도 그럴 것이, 송파구는 재건축 연한인 준공연도가 30년 이상 된 아파트 단지가 62단지, 498동, 39,972세대에 달하며, 이는 송파구 전체 아파트에서 32.74%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 또한 거여·마천 재정비촉진지구의 재개발 사업도 진행 중이니 주민들의 삶의 질, 그리고 재산권과 직결된 재건축, 재개발 사업에 대하여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습니다.
▶ 그렇다면 송파구에서는 성공적인 재건축, 재개발을 위하여 어떤 방향으로 구정을 운영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첫째, 주택가 지역 개발을 위하여 신속통합기획·모아타운 선정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 작년 12월 말, 마천2구역이 2022년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주택 재개발 후보지로 최종선정 되었습니다.
▶ 거여·마천 재정비 촉진지구 내 존치관리구역이었던 마천2구역의 재개발 후보지 선정으로
▶ 2005년 거여·마천 뉴타운 지구 지정 이후 정부 규제 및 구역지정 취소 등으로 순탄치 않았던 재개발 흐름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또한, ‘거여동 555번지 일원’과 ‘풍납동 483-10번지 일원’ 2개소가 22년 서울시 모아타운 공모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바 있으니 여건에 맞는 공공재개발 추진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 아울러, 최근 거여동 모아타운에 선정된 해당 지역 주민의 이해를 높이고자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였으며,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거여동 모아타운 현장지원단’도 파견하는 등 주민들과 소통하고, 의견 수렴을 위한 다양한 시도도 바람직해 보입니다.
▶ 둘째, 신속하고 효율적인 재건축 재개발을 위하여 제도완화를 적극적으로 건의하고, 조합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송파구에는 준공된 지 30~40년을 넘겼음에도 안전진단 규제 등으로 재개발 사업이 지체되어온 대규모 단지들이 많았으나,
▶ 송파구청은 규제완화사항을 국토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여 지난해 12월 정부가 발표한 안전진단 기준 완화 정책에 송파구가 건의한 2건이 모두 반영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 이러한 송파구의 적극행정이 최근 아시아선수촌 재건축 확정을 가능케 한 배경이 되었고, 앞으로도 송파구 재건축 추진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 또한, 재건축 재개발 등 정비사업 조합장 및 임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 정비사업 과정에서 법령해석의 측면이나 올바른 이해 부족으로 인한 갈등을 미연에 방지하고, 사업의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시행착오 및 지연을 최소화 하는 유익한 교육도 실시하였습니다.
▶ 차후 재건축 재개발 사업이 신속하고, 그 과정은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 같아 마음이 놓이는 대목입니다.
▶ 세 번째는 문화재 발굴로 재건축 공사에 차질이 없도록 적극 개입하고, 주민과 함께 문화재 규제에 맞서고 있습니다.
▶ 지난해 11월 잠실진주아파트 재건축 공사 현장에서 삼국시대 유구가 발견되어 공사가 잠정중단 되었습니다.
▶ 이로 인하여 설계변경 필요성 및 사업 지연의 우려 까지 있었으나, 송파구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문화재청의 이전보존 조치 결정을 4개월 만에 이끌어내었습니다.
▶ 이는 매우 이례적인 사례이며, 준공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지원하여 주민들의 재산권 보호에 크게 기여했다 평가받고 있습니다.
▶ 또한 모두 아시다시피 풍납동은 풍납토성으로 재개발, 재건축에 애로사항을 겪고 있어 문화재청을 상대로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하기도 하는 등 모든 법적·행정적 수단을 동원하여 풍납동 주민들과 함께 문화재 규제에 맞서기도 했습니다.
▶ 그동안 멈춰있던 재건축 재개발 바람이 송파에 기분 좋게 불고 있습니다.
▶ 서강석 구청장님,
재건축 재개발은 절차와 시간을 많이 소요하는 사업인 만큼, 초심을 잃지 마시고 주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셔서 주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임기 말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십시오.
▶ 성공적 재건축 재개발 사업이 민선8기 서강석 호의 대표적 성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