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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농협, 금융기관 최초로「112 신고자동화 시스템 구축」

-경찰간 핫라인 구축으로 신고 내용 및 금융점포 좌표의 신속한 공유, 출동시간 단축 기대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농협중앙회(회장 이성희)는 전기통신금융사기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금융기관 최초로 금융업무시스템과 경찰청 112신고시스템을 연결한 「112 신고 자동화 시스템」을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 전국 지역 농·축협, 농협은행 금융점포에서 고액현금인출 또는 전화사기 피해자로 의심되는 고객 내점 시 직접 112로 전화신고를 하는 대신 PC의 금융업무시스템에 신고내용과 금융점포 위·경도 좌표 등 표준화된 형식으로 경찰에 신속히 신고하여 피해를 사전예방할 계획이다.

 

□ 현재까지 좌표없이 주소정보만 제공되거나 신고형식과 내용이 달라 현장도착시 즉각적 대처가 어려운 상황이었으나, 이번 「112 신고자동화 시스템」구축으로 현장 대처에 소요되는 절차와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대응할 수 있다.

 

□ 보이스피싱 사기 우려 고객의 혼란하고 불안한 심리상황에 금융점포직원의 침착한 신고와 경찰의 신속한 출동 및 대처로 고객이 안정을 되찾고, 상호 협력하여 범죄피해를 예방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시스템 개발에 참여한 경찰청 치안상황관리실 안민권 경감은 “농협의 금융업무시스템 연계로 112신고 체계가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보이스피싱 범죄에도 보다 정교한 대처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농협중앙회 지우호 디지털혁신실장은 “농협은 고령농업인 등 금융취약계층 고객이 많아 보이스피싱 예방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이번 자체적인 예방 프로세스 구축은 범죄피해예방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6천개가 넘는 금융점포를 보유한 농협이 경찰청과 협력해 금융소비자 보호에 필요한 시스템 개선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농협중앙회와 경찰청은 이번 시스템 구축을 계기로 안전한 금융생활을 위해 금융사기 범죄예방을 위한 협력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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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창 기자

타임즈 대표 김시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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