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11월 1일은 올해로 15주년이 되는 한우 축제의 날인 “한우의 날”이다.
□ 그러나, 경기침체로 소비가 위축되고, 생산비는 국제 곡물가 상승에 따라 크게 증가하였으며, 최근 럼피스킨병 발병으로 한우농가의 고민과 한숨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 특히, 한우 도축두수는 9월말 기준 71.4만두로 전년동기 대비 약 12% 늘었으며, 연말까지 시장에 초과되는 한우는 95만두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도매가격 하락이 예상된다.
□ 농협에서는 연초부터 도매가격 안정 및 한우소비 활성화를 위해 “소프라이즈 2023 대한민국 한우 세일” 행사를 대대적으로 전개해 농가의 어려움을 완화시키고 있다.
□ 농협은 9월말 기준 총 16회 전국단위 한우 할인판매를 실시하여 하나로마트 6,500여개 매장(중복포함)이 참여했으며, 농협 자체 예산과 한우자조금 등 186억원을 투입하여 5,573톤(51,000두분)을 판매했다고 밝히며,
□ 이를 통해 농가 소득증대는 물론 도·소매가격 연동을 통한 소비자 물가 안정에도 크게 기여한 것으로 분석했다.
○ 우선, 농협의 대대적인 소비촉진행사로 도매가격이 지지되어 9월말 한우거세 경락가격은 20,594원/kg으로 금년 1월보다 16.5% 상승하여 농가에는 마리당 약 133만원의 소득증대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했다.
- (한우거세 경락가격) ´23.1) 17,672원/kg → ´23.9) 20,594 (2,922원↑, 16.5%↑)
- (한우거세 수취가격 제고) ´23.9) 2,922원/kg × 455kg = 133만원/두
○ 또한, 소비자는 농협의 할인행사 기간 약 660억원의 직접적인 할인 혜택을 받았고, 9월 전국평균 소비자가격(축산물품질평가원, 등심 1등급 100g 기준)은 9,085원으로 1월 대비 약 6.7% 하락하여, 소비자 장바구니 물가부담 완화에도 기여했다고 분석했다.
- (등심 1등급 소매가격) ´23.1) 9,738원/100g → ´23.9) 9,085원 (653원↓, 6.7%↓) * 축산물품질평가원 전국평균소매가격 기준(월평균)
□ 한편, 농협은 10월 29일부터 11월 3일까지 한우의 날 할인행사를 진행 중에 있으며, 연말까지 누계로 약 220억원(자체재원+자조금)을 투입하여 한우 소비촉진과 소비자 물가안정을 위한 할인행사를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은“농협은 선제적인 할인행사로 한우 수급과 가격 안정을 추진하고, 도소매가격 연동성 강화와 유통단계별 모니터링을 통해 적정가격에 판매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라며 “앞으로도 농협은 한우농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