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1. 고양국제꽃박람회, 지속 가능성을 위한 전략 수립의 필요성
1-1. 꽃박람회 출연금이 2025년도 예산안에 2024년 대비 10억원 이상 증액된 사유와 증액에 대한 발전 방안 또는 계획에 대한 설명
○ 2025고양국제꽃박람회 사업비로 71억(출연금 38억원, 재단부담 33억원)을 편성하였으며, 이는 금년 꽃박람회 예산(74억원) 대비 약 4% 감액된 금액이나, 재단 보유자금 부족으로 출연금 지원을 약 12억원 증액하였음.
○ 내년 박람회는 실내외 화훼 전시연출 예산을 증액 편성하고, 고양시 화훼농가 사전 계약재배 물량을 확대하겠으며, 계약재배 외에도 전시에 사용되는 화훼류를 최대한 관내에서 수급할 계획임.
○ 내실있는 예산편성을 통해 관람객 만족도를 제고하고 지역 화훼농가와 상생하는 꽃박람회가 되도록 2025고양국제꽃박람회 개최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음.
1-1-1. 고양시민을 위한 입장료 혜택 추가 지원 방안 및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한 대책이나 개선 계획
○ 2025고양국제꽃박람회는 꽃에 집중한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여 관람객 만족도를 제고하고, 고양시민 혜택 확대를 위하여 고양시민권 할인율 확대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겠음.
○ 금년 꽃박람회 행사구역에 호수공원 보행로 일부가 포함되어 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 민원이 있었으며, 이런 불편사항 개선을 위해 내년 꽃박람회 행사장 조성시에는 보행로를 포함하지 않고 우회 동선을 충분히 확보하여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음.
1-1-2. 시민을 위한 혜택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 기준 제시
○ 고양시민 관람객을 대상으로 시민 우대 정책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행사기간 인근 상권 매출 추이 분석을 통해 고양국제꽃박람회가 고양시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지 여부를 평가해 보도록 하겠음.
1-2. 꽃박람회를 통한 지역경제의 효과적인 환원과 인근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실질적인 혜택을 얻을 수 있는 방안
○ 금년 꽃박람회에 대한 통신데이터, 카드매출 자료를 분석한 결과 꽃박람회 관람객 유입이 상가 매출 확대 등 지역 상권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음을 확인할 수 있었음.
○ 내년 박람회 관람객의 상권 유입 확대를 위하여 상가협회 등과 사전 협의하여 메뉴 할인, 서비스 제공 등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홈페이지, SNS, QR사인물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상가 이용 홍보를 적극 추진하겠음.
1-3. 꽃박람회 이후의 결과보고서를 외부기관을 통해 작성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 재단에서는 매년 꽃박람회 행사에 대한 성과 조사를 외부기관에 의뢰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금년에는 시에서 통신, 카드매출 데이터 등 객관적인 자료를 통한 성과 분석을 실시하였음.
○ 내년 행사 성과 조사는 보다 객관적인 평가를 위하여 시 주무부서인 농업정책과에서 주관하여 추진할 예정이며, 데이터 자료 분석도 병행할 계획임.
1-4. 12월 추진 예정인 고양컨벤션뷰로와 꽃박람회 재단의 통합과 관련하여 통합 후 인사기준과 전문 인력 확보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
○ 고양국제꽃박람회 재단과 고양컨벤션뷰로의 유기적인 기관 결합과 마이스 전문 인력 채용을 위해 관련 규정 개정 및 예산 확보 등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겠음.
○ 고양컨벤션뷰로 근무자 고용승계는 지방출자출연법 등 관련 법령 위반 소지가 있어 직급별 경력제한 공개채용을 통해 마이스 전문 인력을 확보할 계획이며, 직원들이 전문 업무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제한적 순환근무제 등 합리적인 인사기준을 마련하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