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문화체육관광부 국제문화홍보정책실이 발행하는 ‘2025년 해외홍보’ 달력에 ‘서울빛초롱축제 및 광화문 마켓’이 수록되어 올해 말까지 전 세계에 배포된다고 밝혔다.
○ 올해로 17주년을 맞이한 전통 한지 등(燈) 중심의 한국의 대표적인 겨울 빛 축제 ‘서울빛초롱축제’와 개최 2년 만에 연말 명소로 자리매김한 크리스 마스 마켓 ‘광화문 마켓’은 작년 한 해 312만 명이 방문한 서울의 대표 겨 울 야간관광 축제이다.
□ 해외홍보 달력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한국의 문화를 외국에 알리기 위해 2011년부터 제작한 달력으로, K-POP, K-Drama, K-Food 등의 시리 즈로 제작되어 매년 큰 인기를 끌어왔다. 올해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축 제를 해외에 알리고, 한국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대한민국을 대표 서울빛초롱축제·광화문 마켓,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 12선’선정 및 여러 수상 통해 축제의 경쟁력과 우수성 입증 - ‘서울빛초롱축제 및 광화문 마켓’, 문화체육관광부 2025년 해외홍보 달력 수록 - ‘대한민국을대표하는 축제’를 주제로 제작·전 세계 재외한국문화원 통해 배포 예정 - 2024 베스트브랜드 대상 및 2024 피너클어워드 한국대회 은상·동상 수상 - ‘서울빛초롱축제’, 2024년 12월 13일부터 2025년 1월 12일까지 31일간 개최 하는 축제 12선'이라는 주제로 제작된다.
□ 이 가운데, 서울빛초롱축제와 광화문 마켓은 서울에서 개최되는 축제 중 유일하게 ‘2025 해외홍보’ 달력(12월)에 수록됨으로써 매력적인 서울 겨 울 축제로서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 2025년 해외홍보 달력에 수록된 축제로는 ▲ (1월)호미곶 한민족해맞이축전, ▲ (2월)태백산 눈축제, ▲ (3월)진해 군항제, ▲ (4월)청산도 슬로걷기 축제, ▲ (5월)춘천마임축제, ▲ (6월)한산모시문화제, ▲ (7월)보령 머드축제, ▲ (8월) 인천 펜타포트음악축제, ▲ (9월)무주 반딧불축제, ▲ (10월)수원화성문화제, ▲ (11월)부산불꽃축제, ▲ (12월)서울빛초롱축제 및 광화문 마켓이 있다.
□ 달력은 올해 연말까지 아시아, 유럽, 미주, 중동, 아프리카 등 전 세계 35개 재외 한국문화원과 7개 한국문화홍보관을 비롯한 국내외 유관기관, 주요 인사들에게 순차적으로 배포된다. □ 또한, ‘2023 서울빛초롱축제 및 광화문 마켓’은 '2024 대한민국 국가사 회산업공헌 베스트브랜드 대상'에서 공공기관 축제 부문 대상 수상의 영 예를 안았다.
○ ‘대한민국 국가사회산업 공헌/베스트브랜드 대상’은 헤럴드경제, 코리아헤럴 드가 주최하는 시상식으로 헤럴드 미디어 그룹이 대한민국 국가와 사회, 그 리고 산업에 공헌한 인물‧기업‧기관‧브랜드를 발굴, 격려하기 위해 제정됐 다.
○ 서울관광재단은 지난해 12월 15일부터 올해 1월 21일까지 총 38일간 운 영되었던 ‘2023 서울빛초롱축제’와 ‘2023 광화문 마켓’을 성공적으로 마무 리했으며 총 312만 명의 방문객이 방문하며 명실상부 서울의 대표 야간 축 제로서의 위상을 보여주었다. 이는 세계 3대 겨울 축제인 ‘하얼빈 국제 빙설 제’, ‘삿포로 눈 축제’, ‘퀘벡 원터 카니발’에 이어 ‘세계 4대 겨울 축제로의 도약’에 한 걸음 더 다가갔다는 평을 받았으며 그 위상과 노고를 인정받아 본 대상을 수상했다.
□ 뿐만 아니라, 세계축제협회가 개최하는 '2024년 제18회 피너클어워드 한국대회’에서는 접근성 프로그램 부문 은상과 축제안전 부문 동상을 수상 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 피너클 어워드(Pinnacle Awards)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주요 축제들의 성 공 노하우 및 글로벌 트렌드를 공유하고 우수한 국내 축제를 발굴함과 동시에 국내 축제의 글로벌화를 앞당길 수 있는 경쟁력 확보를 목적으로 개최됐다.
○ 행사 전반에 걸쳐 관람, 체험이벤트 등 모든 프로그램 무료 진행, 축제 장소로 의 우수한 접근성 및 다양한 편의시설 마련 등 축제를 방문하는 모든 관람객 들이 용이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을 인정받아 접근성 프로그램 부문 은상을 수상했다.
○ 안전계획 수립 및 관리, 관계부서 합동 안전 점검 등 철저한 사전 준비 및 행사 운영을 통해 38일이라는 긴 축제 기간 동안 눈, 비, 강추위 등 악천후 속에서도 사고 없이 축제를 안전하게 마무리했다는 점에서 뛰어남을 인정받 아 축제안전 부문 동상을 수상했다.
□ 한편, 2024 서울빛초롱축제는 ‘서울, 빛을 놀이하다’라는 주제로 2024년 12월 13일(금)부터 2025년 1월 12일(일)까지 31일간 개최되며, 서울 의 밤을 화려하고 역동적인 빛으로 아름답게 밝힐 예정이다.
○ 2024 서울빛초롱축제는 청계광장부터 삼일교 이후 구간까지 총 4개 구역, 약 2km 구간에 걸쳐 개최되며, 구역별로 테마가 나누어져 있다. ‘1구역(청계광장광통교):빛의 연희’, ‘2구역(광통교-광교):빛으로 일상탈출’, ‘3구역(광교-장통 교):일상의 희락’, ‘4구역(장통교-삼일교):빛의 서울산책’이라는 주제로 청계천을 아름다운 빛으로 수놓을 예정이다.
□ 서울관광재단 길기연 대표이사는 "서울 대표 겨울 축제로서의 입지를 다 진 서울빛초롱축제와 광화문 마켓이 2025년 해외홍보 달력에 수록되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로 해외에 소개되어 무척 기쁘다. 또한 축제의 우수성뿐만 아닌 접근성, 안전성 또한 인정받아 여러 수상을 이뤄낼 수 있었음에 자부심을 느낀다”며 “올해도 다양하고 신선한 콘텐츠를 통해 서 울빛초롱축제와 광화문 마켓을 내국인과 외국인 모두를 사로잡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