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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소식

서울스프링페스타, '글로벌 축제'로 도약… 올해 내외국인 82만명 즐겼다

- 4.30.(수)~5.6.(화) ‘서울스프링페스타’ 작년 대비 2배 이상 찾아, 5명 중 1명 외국인
- 해외 온‧오프라인 여행사, 브랜드 협업 등 프로모션으로 외국인 관광객 방문 적극 유도
- 다채로운 K-콘텐츠, 참여‧체험형 축제 큰 호응… 해외 언론, 글로벌 문화 영향력에 찬사
- 시 “봄이면 세계인이 서울로 모이도록 서울의 매력 담은 축제로 계속 성장시켜 나갈 것”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광장, 광화문광장 등 서울의 봄을 세계인의 축제로 물들인 ‘2025 서울스프링페스타’가 7일간 여정을 마치고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올해 축제에는 총 82만 명이 방문, 지난해 대비 135% 넘게 늘었으며 일평균 방문객 수도 2배 이상 증가했다.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특히 5명 중 1명(17만8천 명)이 외국인 관광객인 점에 비춰 올해로 4회째 열린 ‘서울스프링페스타’가 이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과 함께하는 글로벌 축제로 한층 성장했음을 확인했다.

 

□ 축제 기간(4.30.~5.6.) 서울을 방문한 외래 관광객 수는 총 27.8만 명으로 지난해 같은 시기(26.2만 명)보다 6.1% 늘었다. 시는 올 초부터 각종 프로모션․이벤트로 ‘서울스프링페스타’를 적극 홍보한 결과, 중국 노동절․일본 골든위크 여행자들의 발길을 서울로 이끄는 데 도움이 된 것으로 봤다.

○ 특히 서울스프링페스타 개막 공연이었던 ‘서울원더쇼’는 관람객의 41% (전체 3만 명 중 12,400명)가 외국인이었을 정도로 큰 관심과 호응 속에 열렸다.

 

□ 앞서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지난 지난 2월부터 클룩․아고다 등 12개 글로벌 온라인여행사(OTA)와의 공동 프로모션, 중국(한유망)․베트남(비엣트래블)․대만(콜라투어) 등 해외 핵심 여행사와의 협업 등 공격적인 해외 마케팅을 전개했다.

○ 지난달에는 중국 최대 온라인여행사 씨트립(Ctrip)과 실시간 상품 판매(라이브 커머스)를 진행, 서울스프링페스타 콘텐츠를 호텔 숙박권 이벤트 등과 연계해 방문을 유도한 결과 누적 접속자 1,548만 명, 상품 예약 1만5,182건, 총매출 약 30억 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 또 IPX(구 라인프렌즈)와의 협업으로 일본․태국 등 6개국 약 3,450만 명 대상 메신저 홍보 등도 진행했으며, 국내 28개 인바운드 여행사에 연계 관광 상품 개발 및 판매를 지원해 외국인 관광객 방문을 유도했다.

 

□ 시는 올해 서울스프링페스타는 관람형이 아닌 ‘참여․체험형 축제’로 방향을 전환하고 축제 기간에만 특별히 경험할 수 있는 ‘3 빅쇼’, 도심 공간을 새롭게 구성한 ‘3 테마공간’ 등 다채로운 K-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선보이면서 국내외 관광객에게 큰 사랑을 받은 것으로 봤다.

○ 신나는 음악이 나오는 ‘펀카’를 따라 광화문광장~청와대 구간을 걸으며 서울의 밤을 즐기는 ‘서울로드쇼’에 참여한 미국인 여행객은 “서울 도심의 밤거리를 걸어볼 수 있는 마법 같은 시간이었다”라며 “새로운 시각으로 서울을 탐험할 수 있었던 추억을 잊지 못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 또 서울도서관을 배경으로 한 이색적인 디지털 예술공연 ‘시그니처 쇼’, K-팝 랜덤플레이 댄스, 키즈 플레이그라운드, EDM 파티, ‘펀시티’ 체험 공간까지 단순한 관람을 넘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 한편 해외 언론들은 ‘서울스프링페스타’가 명실상부 글로벌 축제로 자리매김했다며 서울의 글로벌 문화 영향력에 찬사를 보냈다.

○ 아르헨티나 언론(Ambito Financiero, 5.7.)은 “도시 문화와 창의성, 공동체 정신을 세계에 보여주는 대표 행사로 한국의 생동감 넘치는 라이프스타일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고 보도했으며, 몽골 언론(Monstame, 5.8.)은 “계절 축제를 넘어 도시의 에너지와 국제적 감각, 대담한 예술적 비전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정체성을 드러냈다”라고 극찬했다.

 

※ (아르헨티나) K-팝과 전통이 어우러진 서울, 봄 축제를 찬란하게 수놓다(Seúl deslumbró con K-Pop y tradición en la Fiesta de Primavera de Corea del Sur) / (몽골) 꽃이 만발한 서울: 서울스프링페스타에서 만난 경이로움의 계절(Seoul in Bloom: A Season of Wonder at the Seoul Spring Festa)

 

□ 구종원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올해 ‘서울스프링페스타’는 세계인을 서울로 초대해 매력적인 문화를 함께 즐기고 나누며 ‘펀시티 서울’을 온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선사했다”며 “앞으로도 세계인에게 봄이면 꼭 한 번 가봐야 하는 글로벌 축제로 기억될 수 있도록 서울의 맛과 멋, 흥을 가득 담은 축제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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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창 기자

타임즈 대표 김시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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