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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특례시, 시민체감 민원체계 혁신으로 민원행정 신뢰도 높여

민원처리 예고 시스템과 복합민원 협의 시스템 전면 개선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용인특례시는 민원처리 예고 시스템과 복합민원 협의 시스템을 전면 개선해 민원인의 민원처리 과정의 편의성과 신속성을 강화했다고 31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민원처리 예고·독촉 알림 서비스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고, 복합민원 온라인 협의시스템을 개선했다.

 

이 결과 민원 지연자 수는 지난해 월평균 3.3명에서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월 평균 1.2명으로 눈에 띄게 감소했다. 복합민원 협의시간도 30% 이상 단축해 시민 중심의 행정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도입한 민원처리 예고·독촉 알림 자동화 시스템(RPA)은 민원 담당자에게 민원처리기한 알림을 자동으로 전송한다. 처리가 지연될 경우에는 담당자에게 독촉 알림까지 발송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시스템은 민원처리 담당자가 놓치기 쉬운 일정을 알려 민원 누락을 방지하고, 처리 속도를 높이는 효과를 거뒀고, 전국 지자체에도 공유됐다.

 

이와 함께 여러 부서의 협의가 필요한 복합민원 처리를 위해 ‘온라인 민원실무심의회 시스템’도 민원을 처리하는 현장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건축 인허가 등 다양한 부서가 협의해야 하는 민원 처리 과정에서 과거에는 민원처리 담당자를 지정하는 과정에서 전화와 조직도 검색에 시간이 소요됐지만, 개선된 시스템에서는 부서명과 담당 지역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심의 상정 시간을 대폭 축소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디지털 기반의 업무혁신과 적극행정을 통해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신뢰받는 민원행정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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