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여의도 하늘 휘영청 떠오른 둥근 달, 작년 8월 운영에 들어간 ‘서울달’이 1년 만에 서울을 대표하는 관광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년간 ‘서울달’은 하루 평균 228명이 탑승(총 235일 운영)해 도심 속 비행을 즐겼다.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22일(금)부터 2주간 금~일요일(총 6일) ‘서울달’ 개장 1주년을 축하하고 이용객 5만 명 돌파를 기념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올해 8월까지 서울달은 총 5만 명이 이용했다.
○ ‘서울달’은 여의도 상공 130m까지 수직 비행하는 계류식 가스기구로 아름다운 한강과 도심 불빛이 어우러진 매력적인 서울의 주․야경을 관람할 수 있는 관광 랜드마크다.
□ ‘서울달’은 작년 8월 23일 개장 이후 ▴누적 탑승객 5만 명 ▴외국인 탑승객 1만7천 명 ▴5,400회 이상 무사고․안전 비행 등 성과를 달성했다. 시와 서울관광재단은 편리한 서울달 이용을 돕는 운영체계 개편, 철저한 안전 관리,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OTA)와의 연계 마케팅 덕분에 단기간 국내외 관광객의 주목을 받은 것으로 봤다.
○ 올해 4월부터 성수기인 4~6월, 9월~11월 주말 오전 운영 확대, 소인(3세~18세) 요금 세분화, ‘서울시 다둥이행복카드’ 소지자(가족) 30% 할인 도입 등을 시행했다.
○ 또 시는 탑승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영등포 소방서와 합동 안전 점검 정기 실시 ▴모든 탑승객 사전 안전교육 의무화 ▴실시간 기상 상황 운영 반영 등으로 1년간 단 한 건의 사고 없이 안전 운항을 이어왔다고 설명했다.
□ 지난 1년간 탑승한 전체 이용객 5만여 명 중 내국인은 68.7%, 외국인 31.3%으로 집계됐다. 올해 4월부터는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를 통한 사전예약을 시작하면서 외국인 탑승객 비율이 작년 대비 16%p 가량 올라 월평균 약 40%로 대폭 증가했다. 1년 중에는 날씨가 선선한 9~10월, 하루 중 18시 대에 가장 많은 이용객이 탑승했다.
○ 올 초 클룩(KLOOK)․케이케이데이(KKday)․트립닷컴(Trip.com) 등 주요 OTA를 시작으로 7월부터는 코네스트(Konest), 벨트라(VELTRA), 크리에이트립(Creatrip), 서울패스(Seoul Pass)까지 총 7개 사에서 사전 예약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
□ 실제로 국내외 탑승객의 체험 만족도 역시 높았다. 서울달을 찾은 중국인 4인 가족은 “일부러 노을이 지는 시점에 맞춰 예약했는데 운이 좋게도 사진으로 봤던 것보다 훨씬 더 환상적인 노을을 관람할 수 있었다”며 “안전하고 즐거운 경험으로 아이들도 좋아했고 당연히 다음에도 방문하고 싶다”고 소감을 남겼다.
○ 충남 서산에서 온 한 연인은 “런닝맨을 통해 ‘서울달’을 보고 꼭 타보고 싶어서 찾았다”며 “직원들의 친절한 안내와 짜릿한 비행 경험이 너무 좋았고 주변에 적극 추천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 8.22.(금)~8.31.(일)까지 매주 금~일에는 포토존, 퀴즈 이벤트, 캐치볼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되는 ‘서울달 개장 1주년 기념한 참여 이벤트’가 열린다.
○ ‘서울달 포토존’에서는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1주년을 맞은 서울달의 생일 축하 메시지를 작성하여 남길 수 있으며, ‘퀴즈 이벤트’는 참가자가 직접 문제 카드를 무작위로 뽑아 맞히면 된다. ‘캐치볼’은 공을 3회 던져 가장 높은 점수에 해당하는 경품을 받는 이벤트다.
□ 길기연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서울달이 지난 1년간 서울을 대표하는 인기 관광 콘텐츠로 자리를 잡은 데에는 서울 시민과 국내외 관광객의 관심과 사랑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1년간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더 안전하고 즐거운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구종원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서울달 전체 이용객 3명 중 1명은 외국인일 만큼 시민뿐만 아니라 전 세계 관광객이 사랑하는 서울의 야간 관광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했다”며 “서울이 꼭 방문하고 싶고 다시 찾고 싶은 글로벌 관광 도시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매력적인 관광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