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10월 13일(월)부터 12월 31일(수)까지 호텔스카이파크, 티오더스테이(i’stay)와 협업하여 외국인 관광객 대상 서울굿즈 온라인 판매 시범 사업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 이번 협업은 외국인 관광객 비중이 높은 명동권에서 서울 공식 기념품인 서울굿즈를 보다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특히 호텔 객실 내 QR코드를 활용해 서울굿즈를 주문·결제하고 호텔에서 직접 수령할 수 있는 온라인 판매 서비스를 처음 선보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시범 운영은 호텔스카이파크의 명동 4개 지점(명동 1·2·3호점, 센트럴 명동점)에서 진행되며, 센트럴 명동점 로비에는 전시공간도 마련됐다.
○ 투숙객은 객실 내 QR을 통해 온라인몰에 접속해 상품을 결제한 뒤, 호텔 프런트에서 간편하게 서울굿즈를 수령할 수 있다.

□ 판매 상품은 외국인 관광객이 쉽게 구매 및 휴대할 수 있고, 가장 인기가 많은 풍경마그넷, 원단코스터 등 베스트셀러 제품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 풍경마그넷 7종은 경복궁·광화문·남산 등 서울의 풍경을 담고있어 실제 외국인 관광객 구매율 1위를 기록한 서울굿즈 대표 상품이다.
○ 서울의 랜드마크와 전통미를 담고 있는 원단코스터, 자개 책갈피, 동전지갑, 리유저블컵, 디퓨저 등은 크기가 작고 실용성이 높은 주력 물품들로 구성됐다.
□ 서울관광재단은 이번 온라인 매장 시범 운영이 서울굿즈와 외국인 관광객과의 접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시에, 호텔 및 민간 플랫폼 기업과 협력해 숙박, 관광, 쇼핑이 연계되는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넓혀가겠다고 밝혔다.
○ 이를 통해 서울굿즈의 유통 채널을 다변화하고, 이번 시범 운영 성과를 기반으로 타 호텔로의 확대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 이번 협업은 호텔스카이파크의 탄탄한 외국인 투숙 기반과, 티오더스테이의 호텔 플랫폼 운영 노하우가 결합되어 추진됐다.
○ 호텔은 투숙객에게 차별화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해 만족도를 높이고, 티오더스테이는 판매 플랫폼 확장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확보했다.
○ 호텔스카이파크는 2010년 8월 설립된 한국 토종 비즈니스 호텔 체인 그룹으로 한국의 주요 관광 중심지에 3~4성급 호텔 9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 티오더스테이는 비대면 고객 경험 향상 기술을 기반으로 호텔 디지털 컨시어지(i’stay)를 운영하는 호스피탈리티 개발사다.
□ 원종 국제관광·MICE본부장은 “이번 시범 사업은 서울을 대표하는 관광지 명동, 그중에서도 호텔 객실 안에서 서울굿즈를 경험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한 새로운 시도”라며, “앞으로도 관광기업과의 협력을 확대해 외국인 관광객과의 접점을 넓히고, 서울굿즈가 방한 외국인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