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서울시의회 김길영 도시계획균형위원장(국민의힘, 강남6)은 지난 9월 1일, 제332회 임시회 도시계획균형위원회 회의에서 도시공간본부가 도시를 규제하고 관리만을 하는 것이 아닌 유연하고 창의적인 철학으로 미래도시를 설계하는 조직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길영 위원장은 “오늘의 서울은 수십 년 전 도시계획과 정책 결정이 축적되어 만들어진 결과물”이라고 강조하면서 “앞으로의 서울 역시 지금 우리가 어떤 기준과 방향을 설정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모습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더해, “서울시는 ‘규제’를 중심으로 도시정책을 판단하고 정비하는 기존의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 도시공간을 ‘유연’하고 ‘창의적’인 시각에서 분석하고 미래 비전을 구체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길영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위원들이 제안한 ▲1972년에 시작되어 50년째 규제되고 있는 1종 전용주거지역 등 저층 단독주택 중심의 규제, ▲2003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 종세분화 제도, ▲공공성과 고밀 개발을 강조하는 새로운 도시정비 모델인 도심복합개발, ▲보전과 고밀 개발을 동시에 실현하는 도시계획 수단인 용적이양제, ▲1963년부터 설정된 김포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9월 1일(월)부터 9월 10일(수)까지 북촌 ‘코너 갤러리’에서 서울 공식 기념품 ‘서울굿즈’의 단독 팝업 스토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 서울굿즈는 서울의 매력적인 문화와 감성, 라이프스타일을 담은 공식 기념품으로, 서울 도시 브랜드 ‘Seoul My Soul’을 담고 있다. 2024년 6월 런칭 이후 오프라인 매장 ‘서울마이소울샵’ 1년간 누적 방문객이 18만 명을 돌파하고 굿즈 5만여 개 이상이 판매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며 글로벌 도시 서울을 대표하는 굿즈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이번 서울굿즈 팝업스토어는 ‘서울, 작품이 되다(My Art Pieces, Seoul)’를 주제로 기획되었다. 서울이 주목하는 3인의 아티스트 강준영, 그라플렉스, 김지희와 협업하여 제작한 아트콜라보 제품을 중심으로 베스트셀러 ‘풍경마그넷 7종’, 시그니처 라인 신상품 ‘서울방향’ 등 30여 종 제품을 전시·판매한다. ○ 티셔츠와 에코백, 텀블러 등 실용적인 아이템부터 스카프, 문진 등 디자인 소품류까지 다양한 품목으로 이뤄진 한정판 아트콜라보 제품과 함께 베스트셀러 마그넷 7종, 해시계와 측우기 모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놀유니버스와 손잡고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지난 8월 29일에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한류의 인기에 발맞춰 서울관광재단과 놀유니버스가 수도권에 집중된 국내 관광산업의 비대칭 현상을 해소하고 관광산업 전체의 성장을 위해 협력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 업무협약식은 성남시 제2판교테크노밸리에 위치한 놀유니버스 본사에서 진행되었으며, 길기연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와 배보찬 놀유니버스 대표 등 양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 이번 업무협약은 우리나라 관광산업이 이제는 지역 관광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민관의 공통된 관심에서 시작되었다. 단순한 랜드마크 관광에서 벗어나 지역의 특색을 살린 관광을 통해 우리나라 관광산업 전체의 판을 키우고 관광수지 흑자로 나아갈 수 있다는 점에서 협의가 이루어졌다. □ 이날 서울관광재단 주최 행사를 포함하여 전국 각 지역에 외래 관광객을 확보하고 관광 콘텐츠 홍보를 지원하기 위한 상호 협력에 대한 논의도 구체적으로 이루어졌다. 서울관광재단과 놀유니버스의 다양한 역량을 결합한다면 해외 한류 팬들이 국내의 다양한 지역 관광지에도 관심을 가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8월 28일(목), 서울관광플라자에서 「2025 MICE 글로벌 전문가 커리어페어」를 개최하여 서울 MICE 인재육성과 MICE 업계 인력공급을 강화하였다. ○ 이번 커리어페어는 서울 MICE 인재뱅크 참여자와 구직자를 대상으로 기획 공모전, 기업설명회, 1:1 취업상담 등을 운영하며 인재와 기업 간 실질적인 매칭을 지원했다. ○ 재단은 올해 총 218명의 서울 MICE 글로벌 전문가를 선발하여 교육 프로그램과 현장 체험을 제공하고 있으며, MICE 업계에는 숙련된 인력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 MICE: Meeting(기업회의), Incentive(포상관광), Convention(국제회의), Exhibition(전시회)를 총칭하는 산업 □ 이번 행사에는 MICE 업계 취업을 희망하는 2025 서울 MICE 글로벌 전문가 및 구직자 70여 명과 MICE 기업․유관기관 20개 사 등 총11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MICE 기획 공모전, ▲기업 설명회, ▲1:1 취업상담, ▲이력서 컨설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 1부에서는 ‘코엑스 마곡 및 주변 인프라를 활용한 행사 컨셉 개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8월 28일(목)부터 서울에 있는 8개의 관광정보센터에서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등장한 서울 명소와 음식 체험 미션 수행 이벤트인 ‘서울 트립 헌터스 스탬프투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 이벤트를 진행하는 안내소는 서울관광플라자 관광정보센터, 명동 관광정보센터, 인천공항 관광정보센터, 김포공항 관광정보센터, 광화문 관광안내센터, 동대문 관광안내센터, 송파 관광정보센터, 북촌 움직이는 관광안내소로 총 8곳이다. □ ‘서울 트립 헌터스’ 스탬프투어는 세계적으로 사랑받은 K-콘텐츠,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배경이 된 서울 명소 8곳을 직접 방문하고, 음식 체험 보너스 미션까지 즐길 수 있는 참여자 주도형 프로그램이다. 참가자는 미션을 수행하며 스탬프를 모으고, 수집한 수량에 따라 다양한 기념품을 받을 수 있어 영화 속 순간을 현실에서 체험하는 특별한 즐거움을 선사한다. ○ 방문지 미션 장소는 총 8곳으로 N서울타워, 서울한방진흥센터, 북촌한옥마을, 낙산공원, 코엑스 케이팝 스퀘어, 한강공원, 명동거리, 롯데타워다. ○ 보너스 미션인 음식 체험은 영화 속에 등장한 설렁탕, 핫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9월 18일부터 정식 운항에 들어가는 서울의 새로운 수상교통수단, 한강버스를 소개하고 출퇴근을 넘어 한강버스를 타고 서울을 즐기는 다양한 활용법을 소개한다. 이탈리아의 베네치아, 파리의 센 강을 오가는 수상버스처럼 서울에도 도입되는 수상 교통수단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을 앞두고 선착장 접근성을 강화했다. 마곡, 망원, 압구정, 잠실 등 선착장과 버스 노선을 연계해 8월부터 운영중이다. 또 선착장 건물에는 프랜차이즈 카페, 치킨, 편의점 등이 입점하여 탑승객의 편의를 증대했다. 추가된 따릉이, 선내 자전거 거치시설과 여의나루역의 러너 스테이션 등 레저를 접목하는 여러 활용방안을 소개한다. [한강버스] □ 한강은 세계 유수의 대도시에 접해있는 어느 강 보다도 넓고 아름다워 서울의 상징적인 장소이다. 도시에 접한 강이나 바다의 경우 풍경으로 즐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한강버스의 도입으로 편리한 대중교통의 기능 뿐만 아니라 한강을 한 걸음 더 가까이 영위하는 수단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 한강의 서쪽 관문인 마곡을 출발하여 총 7개 선착장 (망원 - 여의도 - 압구정 - 옥수 - 뚝섬 - 잠실)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서울 대표 겨울 축제인 「서울빛초롱축제」가 심볼 크리에이티브 어워즈 2025(Symbol Creative Awards)에서 축제(Festival) 부문 동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상은 국내 출품작 중 유일한 성과이다. ○ 올해로 17주년을 맞이한 ‘서울빛초롱축제’는 2009년 청계천 일대에서 전통 한지 등(燈) 전시로 시작해, 2024년에는 전통 한지 등(燈)과 함께 미디어아트 전시를 선보이면서 역대 최대인 328만 명의 관람객을 유치했다. □ 심볼 크리에이티브 어워즈(Symbol Creative Awards)는 2009년 창설된 국제 시상식으로, 매년 전 세계의 브랜드 경험, 마케팅, 광고, 이벤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성과 혁신성을 인정받은 기업과 기관을 선정해 시상한다. 올해는 40개국에서 453개의 작품이 출품됐으며, 세계 각국 이벤트 업계 전문가 31명이 심사를 맡았다. □ 서울빛초롱축제는 전통 문화유산과 현대기술의 융합, 창의적인 기획력, 그리고 다양한 민간 기업, 유관기관과의 협업으로 지역 활성화 기여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같은 부문 수상작으로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서울특별시의회 최호정 의장(국민의힘, 서초4)은 20일 의회 본관 의장접견실에서 제7기 여름방학 대학생 인턴 11명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최 의장의 격려사, 대학생 인턴 학생들의 자기소개에 이어서울시의회와 지방의회의 발전 방안 등에 대한 인턴들의 질의와 최 의장의 답변이 이어졌다. 참석한 대학생 인턴들은 이번에 참여한 정책 연구과제 활동을 소개하며, 의정활동 참여에 대한 경험과 활동 소감 등을 공유했다. 또한, 인턴들은 “의정활동 현장을 직접 경험하며 의회가 하는 일을 이해하게 됐고, 학문적 지식이 실제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경험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최호정 의장은 “짧은 기간이지만 시민의 삶에 필요한 정책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경험한 것이 여러분 인생에 좋은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며 “서울시의회는 시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정책을 다루는 기관이므로, 앞으로 대학생 인턴들이 현장에서 제안한 아이디어와 의견이 실제 정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제7기 대학생 인턴십은 서울특별시의회가 서울 소재 11개 대학과 연계해 운영하는 사업이다. 11개 대학: 경희대, 광운대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국립중앙박물관’, ‘태릉’ 현장영상해설 투어 코스를 신설했다고 밝혔다. ○ 현장영상해설이란 시각장애인의 여행 활동을 돕기 위해 동선 안내와 공간 및 시각 세부 묘사를 포함한 해설과 함께 청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 체험 요소를 활용한 전문 해설을 의미한다. 재단에서는 2019년 현장영상해설사 양성을 시작해 2020년부터 현장영상해설 투어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해 오고 있다. ○ 재단은 올해 4월부터 8월까지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종묘, ▲남산, ▲국립항공박물관, ▲청와대, ▲서울공예박물관 총 9개의 현장영상해설 투어 코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5개월간 47명의 현장영상해설사와 122명의 시각장애인이 투어에 참가했다. □ 이번 신규 코스는 시각장애인들의 여행수요 증가 추세에 발맞춰 서울여행의 다양한 즐거움을 제공하자는 취지에 따라 국립중앙박물관, 국가유산청과의 협업을 통해 개발되었다. ○ 각 코스는 이동시간을 포함하여 3시간 내외로 소요되며 코스별 교육을 수료한 현장영상해설사가 다양한 촉각 교구를 활용하여 시각장애인 참가자에게 실감나는 해설을 제공한다.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케이팝 데몬 헌터스’ 열풍으로 세계인의 주목을 다시한번 받고있는 ‘서울’이 4년 연속 글로벌 MZ세대에게 가장 사랑받는 도시로 등극했다. 아일랜드 더블린(2위)와 홍콩(3위), 영국 런던(4위)이 뒤를 따랐다,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2025 더 트래지스 어워드(2025 The Trazees)’에서 서울이 MZ세대에게 가장 사랑받는 도시상(Favorite Worldwide City)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 올해로 11회를 맞는 ‘더 트래지스 어워드’는 세계적 MICE 전문매체 ‘글로벌 트래블러(Global Traveler)’의 모회사, ‘에프액스익스프레스 퍼블리케이션스(FXExpress Publications)’가 주최하는 행사다. □ 글로벌 여행전문매체 ‘트래지 트래블(Trazee Travel)’ 독자를 대상으로 매년 투표를 거쳐 여행지, 호텔, 관광 도시 등 각 분야 수상자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올해는 80만 482명(’24년 9월~’25년 5월)이 참여했다. ○ ‘트래지 트래블’ 주요 독자층은 25세~40세며 평균 연봉이 약 21만 달러(한화 약 2억8천만 원)에 달해 높은 구매력을 갖추고 있으며 여행·문화 체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이 대체숙박업계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해 ‘2025 우수 서울스테이’ 공모를 진행하고 최종 18곳을 발표했다. ○ ‘서울스테이 ’는 서울 소재 대체숙박업(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한옥체험업)이 등록할 수 있는 서울 대표 숙박업 브랜드로 현재 670여 개 업체가 등록되어 있다. 등록 업체에는 운영물품, 교육프로그램, 홍보마케팅 등 다양한 지원이 제공된다. □ 이번 공모에는 총 63곳이 지원해 3.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1차 서류평가와 2차 전문가 현장평가를 거쳐 최종 18곳이 선정되었다. ○ 1차 평가는 숙소 현황‧우수 서울스테이 기술서 등 제출된 서류를 평가했으며, 2차 평가는 서류 통과 28곳을 대상으로 숙박‧관광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직접 시설을 방문하여 ▴시설 및 위생·안전관리, ▴고객 서비스, ▴차별성, ▴업계 기여도·사업 추진 의지 등을 평가했다. □ 시는 지속 가능한 서울 관광 환경을 조성하고 고품격 숙박시설 운영을 권장하기 위해 ▴소음관리 및 생활폐기물 배출 방안, ▴인근 주민과의 소통 여부, ▴시설 위생관리 등도 평가항목에 반영해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 또한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지난 14일과 15일, 양일간 대한민국장애인국제무용제(KIADA)에 참가한 6개국 47명을 대상으로 유니버설 서울 투어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 대한민국장애인국제무용제(KIADA)는 전 세계의 장애인 무대·공연 예술가의 초국가적 협업을 통한 장애인 무용 생태계 확산을 위해 개최되고 있다. 2016년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펼쳐져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서울에서 11일부터 17일까지 스페인, 이스라엘, 브라질, 캐나다 등 10개국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 유니버설 투어는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와 동반자 등 누구나 편리하게 관광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유니버설 관광환경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유니버설 관광(무장애 관광) 코스로 구성된 투어를 의미한다. □ 참가자들은 최근 전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는 넷플릭스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이하 케데헌)’ 속 ‘Han의원’과 외관이 비슷해 더욱 주목받고 있는 ‘서울한방진흥센터’에서 ‘온열 안대 만들기’, ‘향주머니 만들기’ 체험을 했으며, ‘원밀리언 댄스스튜디오’에서 K-POP 댄스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 투어 코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지난 8월 15일부터 17일까지 싱가포르 엑스포(Singapore EXPO)에서 개최된 ‘나타스 홀리데이스(NATAS Holidays) 2025’에 참가하여 싱가포르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 나타스 홀리데이스(NATAS Holidays)는 ’24년 70개 기관, 10만여 명의 관람객이 참가한 국제관광박람회로, 싱가포르에서 개최되는 소비자 대상 관광박람회 중 최대 규모 행사이다. □ 서울관광재단은 한국-싱가포르 수교 50주년을 맞아 적극적인 홍보마케팅 추진을 통해 서울관광 타겟 시장을 확대하고자 싱가포르의 관광박람회에서 서울관광 단독 홍보관을 운영하였다. ○ 2024년 방한 싱가포르 관광객 37만여 명으로, 방한 외래관광객 순위 8위, 단체여행객 비중은 10위를 기록할 정도로 서울과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은 시장이다. □ 나타스 홀리데이스(NATAS Holidays) 서울홍보관은 서울 도시브랜드 ‘서울마이소울(SEOUL MY SOUL)’과 2025 서울색 ‘그린오로라’를 활용한 테마를 통해 싱가포르 참관객들에게 서울 일상의 힐링·여유·재미를 담은 다양한 콘텐츠를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여의도 하늘 휘영청 떠오른 둥근 달, 작년 8월 운영에 들어간 ‘서울달’이 1년 만에 서울을 대표하는 관광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년간 ‘서울달’은 하루 평균 228명이 탑승(총 235일 운영)해 도심 속 비행을 즐겼다.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22일(금)부터 2주간 금~일요일(총 6일) ‘서울달’ 개장 1주년을 축하하고 이용객 5만 명 돌파를 기념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올해 8월까지 서울달은 총 5만 명이 이용했다. ○ ‘서울달’은 여의도 상공 130m까지 수직 비행하는 계류식 가스기구로 아름다운 한강과 도심 불빛이 어우러진 매력적인 서울의 주․야경을 관람할 수 있는 관광 랜드마크다. □ ‘서울달’은 작년 8월 23일 개장 이후 ▴누적 탑승객 5만 명 ▴외국인 탑승객 1만7천 명 ▴5,400회 이상 무사고․안전 비행 등 성과를 달성했다. 시와 서울관광재단은 편리한 서울달 이용을 돕는 운영체계 개편, 철저한 안전 관리,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OTA)와의 연계 마케팅 덕분에 단기간 국내외 관광객의 주목을 받은 것으로 봤다. ○ 올해 4월부터 성수기인 4~6월, 9월~11월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지난 7월 19일(금)부터 이달 8월 8일(금)까지 21일간 광화문광장에서 진행된 ‘2025 서울썸머비치’가 시민과 관광객들의 뜨거운 관심과 참여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고 밝혔다. ○ 올해로 3회차를 맞은 ‘서울썸머비치’는 광복 80주년을 기념해 ‘광복에 풍덩 빠지다’라는 주제로, 물놀이 공간인 ‘워터비치존’과 도심 속 휴식 공간인 ‘샌드비치존’으로 구성되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여름 피서지로 자리매김했다. □ 이번 행사는 지난해 약 89만 명이 찾은 ‘2024 서울썸머비치’의 높은 관심과 참여를 바탕으로, 더욱 많은 시민들이 즐길 수 있도록 규모와 시설 전반을 한층 강화했다. ○ 올해는 1m, 0.8m로 수심이 다른 수영장 2개와 10m, 8m 높이의 슬라이드 2조를 설치하여 ‘워터비치존’을 조성하였으며, 모래놀이가 가능한 ‘샌드 프라이빗 빌리지’, 영유아를 위한 수심 50cm의 바운스 수영장을 추가하여 다양한 연령층이 도심 속 여름 해변을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 ○ 행사 기간은 전년 대비 17일에서 21일로 4일 연장 운영하였으며, 운영시간 역시 3시간 연장되어 더 많은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