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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행사

경기필, 성시연 지휘자와 말러 교향곡 6번 연주 6년 만에 다시 만난 경기필과 성시연 양인모 ‘버르토크 바이올린 협주곡 1번’ 협연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가 3월 22일(수), 23일(목) 경기아트센터 대극장과 롯데콘서트홀에서 성시연 지휘로 ‘말러 교향곡 6번’을 연주한다.

 

로열 콘세르트허바우 오케스트라, 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 등 세계 유명 오케스트라를 객원 지휘하고 오클랜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최초의 여성 수석 객원 지휘자로 발탁되는 등 세계무대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지휘자 성시연이 오랜만에 경기필과 공연한다. 2017년 고별 무대 이후 6년 만이다.

 

지휘자 성시연은 말러 지휘 콩쿠르에서 1위를 차지하고, 경기필 예술감독 시절 말러 교향곡 5번을 음반을 발매하는 등 ‘말러 스페셜리스트’로 알려졌는데, 이번 공연에서는 말러 교향곡 6번을 지휘한다.

 

말러의 교향곡 6번은 ‘비극적’이라는 표제에서 알 수 있듯 전반적으로 무겁고 우울하다. 그리고 많은 종류의 악기를 사용하여 감정을 표현한 작품으로도 유명하다. 특히 여러 타악기를 통해 다양한 음색을 표현하고자 했다. 채찍, 해머 등 10여 종의 타악기가 등장해 다채로운 음향효과를 만들어 낸다. 또 말러의 이 작품은 악장 순서에 대해 지휘자들 마다 의견이 다르다. 말러가 여러 차례 개정했기에 어떤 악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악장 순서가 달라진다. 성시연 지휘자는 이번 공연에서 2악장 안단테, 3악장 스케르초 순서로 곡을 진행한다.

 

성시연 지휘자는 “경기필과 함께 한 4년 동안 더 많은 말러 교향곡을 연주하고 싶었는데 2번, 5번, 9번만 연주해서 아쉬웠습니다. 경기필의 투명한 사운드, 넓은 음량의 폭 그리고 단원들의 열정이 말러 음악의 음색과 캐릭터를 표현하기에 너무 좋은 악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경기필과 말러 교향곡으로 첫 호흡을 맞췄으니 다시 만나면 꼭 말러를 연주하고 싶었습니다. 이제 시간이 흘러 서로 성숙해지고 연륜도 더해졌기 때문에 어떤 연주가 나올지 너무 궁금합니다. 말러의 그림자까지 표현할 수 있는 연주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또한 바이올리니스트 양인모가 버르토크 바이올린 협주곡 1번을 협연한다. 버르토크 바이올린 협주곡 1번은 2번과 달리 거의 연주되지 않아 더욱 기대를 모은다. 버르토크는 바이올리니스트 슈테피 가이어를 위해 이 곡을 썼지만, 그녀는 버르토크의 구애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버르토크는 결국 이 곡의 존재조차 인정하지 않았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버르토크는 이 곡에 대해 “가장 직접적으로 가슴에서 우러나와 쓴 유일한 곡”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양인모는 2015년 파가니니 콩쿠르에서 우승하고, 2022년 제12회 장 시벨리우스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로 우승하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 공연개요

 

- 일시 및 장소 : 3월 22일(수) 오후 7시 30분 경기아트센터 대극장

3월 23일(목) 오후 8시 롯데콘서트홀

- 지 휘 : 성시연

- 협 연 : 바이올리니스트 양인모

- 연 주 :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 공연시간 : 120분

- 티켓가격 : 2만원~8만원 (등급별 상이)

- 문 의 : 031-230-3324

 

■ 프로그램

 

- 버르토크, 바이올린 협주곡 1번B. Bartok, Violin Concerto No.1 Sz. 36, BB 48

 

- 말러, 교향곡 6번 a단조 ‘비극적’

G. Mahler, Symphony No.6 in a minor 'Tragic'

 

 

■ 프로필

 

 

지휘 성시연

지휘자 성시연은 2006년 게오르그 솔티 국제 지휘 콩쿠르 우승, 2007년 구스타프 말러 지휘 콩쿠르 1위 없는 2위 수상 이래 국제무대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부드러운 카리스마와 열정을 갖춘 지휘자로 자리매김하였다. 2007년 보스턴 심포니 역사상 최초의 여성 부지휘자로 임명되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았으며,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서울시립교향악단 부지휘자로 활동하였다. 2014년 경기필하모닉 예술단장 겸 상임지휘자로 임명, 4년의 임기 동안 그 역량을 국내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5년 동 오케스트라의 유럽 투어를 이끌었고, 2017년 유럽의 권위 있는 음악축제인 '무지크페스트 베를린(Musikfest Berlin)'으로부터 아시아 오케스트라 최초로 초청받아 연주하였으며, 세계적인 클래식 레이블 ‘데카(Decca)’에서 말러 교향곡 5번 음반을 발매하기도 하였다. 2018년 오페라 <라보엠>으로 국립오페라단과의 성공적인 데뷔 무대를 이끌었고, 2019년 오페라 <헨젤과 그레텔>로 재초청받아 오페라 지휘자로서의 커리어도 쌓아가고 있으며, 서울시향을 비롯한 국내 주요 단체들과의 호흡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 뉴질랜드의 명문 오클랜드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의 첫 수석 객원지휘자로 임명되어 2023년부터 임기를 시작하게 되었고, 2021년 11월 5일, 세계 최정상의 교향악단인 네덜란드의 로열 콘세르트 허바우 오케스트라와의 성공적인 데뷔 공연에 이어, 2022년 7월에는 독일 바이에른 방송 교향악단 데뷔 무대를 성황리에 마치며 세계 정상급 악단들과 호흡을 맞추고 있다. 2021/22 시즌 아틀란타 심포니, 스페인 국립 관현악단, 유타 심포니 등을 이끌었고, 2022/23 시즌 영국의 로열 필하모닉, 스웨덴 챔버 오케스트라 등과의 데뷔를 앞두고 있다. LA 필하모닉, 시애틀 심포니, 베를린 콘체르트하우스 오케스트라, 도이치 방송 교향악단,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 등 세계 유수의 오케스트라와 공연하였고, 2018/19 시즌 과거 부지휘자로 활동한 보스톤 심포니로부터 다시 초청받아 정기공연을 지휘한 바 있다.

 

2015년 제23회 문화체육관광부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2016년 제9회 공연예술경영상 올해의 공연예술가상, 2017년 제11회 대원음악상 연주상을 수상하였으며 2017년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연주한 ‘윤이상 100주년 기념음악회’가 이데일리 문화대상 클래식 부문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바이올리니스트 양인모

“흠잡을 데 없는 기교와 부드럽고 따뜻한 음색”

“내면의 진솔함을 연주로 표출해내는 매력적인 능력”

글로브

 

양인모는 2022년 제12회 시벨리우스 바이올린 콩쿠르의 우승자이다. 그는 또한 마그누스 린드베르크의 위촉곡으로 최고연주상(해석상)을 받았다. 심사위원장 사카리 오라모는 “이번 콩쿠르 우승자인 양인모는 압도적이었다. 그는 음악적으로나 바이올리니스트로서 훌륭한 점들이 너무나 많다. 그의 연주는 전혀 과도함이 없이 노래하듯 매끄럽고 자연스럽다”라고 호평하였다.

 

또한 그는 2015년 3월 이탈리아 제노아에서 열린 제54회 프레미오 파가니니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가 9년 만에 배출한 우승자이기도 하다. 당시 심사위원장 파비오 루이지는 양인모에 대해 "직관적 능력이 뛰어난 음악가이다. 그의 파가니니는 매혹적이며 품위 있다" 라고 했다. 우승과 더불어 최연소 결선 진출자상, 현대 작품 최고 연주상, 청중상 등 각종 특별상을 동시에 휩쓴 그는 부상으로 파가니니가 생전에 사용한 악기 과르네리(‘일 캐노네')로 리사이틀을 가졌다.

 

2014년 콘서트 아티스트 길드 콩쿠르 우승 후 카네기홀 와일 홀 데뷔 무대를 가진 양인모는 보스턴 심포니홀, 라비니아 뮤직 페스티벌, 말보로 뮤직 페스티벌 등 미국 주요 무대에 진출하여 음악성을 인정받았다. 양인모는 파비오 루이지, 네메 예르비, 정명훈, 오스모 벤스케, 제임스 개피건, 마린 알솝 등 세계적인 명성의 지휘자들과 함께 프랑스 국립 교향악단, 루체른 심포니 오케스트라, 취리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덴마크 국립 심포니 오케스트라, 리치몬드 심포니 오케스트라, 카를로 펠리체 오케스트라, 서울시립교향악단과 협연했다.

 

2022년에는 프랑스 메츠 국립 오케스트라와 프랑스 메츠에서 연주 후 한국 투어를 진행했으며, 부산시립교향악단 올해의 예술가로 선정되어 진은숙의 첫 번째 바이올린 협주곡을 연주했다.

 

2021년 도이치 그라모폰을 통해 [현의 유전학] 음반을 발표했다. 이는 2019년 발매한 그의 데뷔 앨범 파가니니 ‘24개의 카프리스’ (금호아트홀 공연 실황)에 이어 두 번째 음반이다.

 

뉴잉글랜드 음악원에서 최고 연주자과정의 유일한 바이올리니스트였던 양인모는 미리암 프리드를 사사하며 졸업했고, 현재 베를린에 거주하며 안티에 바이타스의 제자로 한스 아이슬러 음대 석사 과정을 밟고 있다.

 

양인모는 시벨리우스 콩쿠르 우승의 부상으로J & A 베어재단(J & A Beare Foundation) 과 베어 국제 바이올린 협회(Beare's International Violin Society)의 후원으로 토리노의 G.B. 과다니니 바이올린을 연주하고 있다.

 

프로필 사진
김시창 기자

타임즈 대표 김시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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