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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

고향사랑기부제도 안착에 전력, 전북 기부금 목표액 달성

철저한 사전분석부터 도·시군 상호협력 시너지 창출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전북도가 28일‘전라북도 고향사랑기부제’에 참여한 기부자는 5만 4천여명이며, 총 모금액은 약 74억 4천만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목표금액 73억 4천만원보다 약 1억원 초과 달성한 수치다.

 

올해 처음 시행된 고향사랑기부제는 지방소멸에 놓인 지역을 살려 국가균형발전을 이루자는 취지로, 기부자가 주소지 이외의 지자체에 기부하면 세제 혜택과 함께 답례품을 제공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전북도는 제도 시행 전 철저한 사전분석부터 제도 안착 및 활성화를 위해 기부 참여를 유인할 수 있는 다각적 홍보와 특색있는 답례품 구성, 도·시·군 상호협력 및 역할 분담을 추진해 왔다.

 

제도 시행 전 도는 전북연구원과 함께 「전북형 고향사랑기부제 정립 및 발전방안」을 도출하고 전략적인‘전라북도 고향사랑기부제’활성화에 나섰다.

이를 토대로 도는 수도권 중심의 매체광고, 전국박람회 참가, KTX 역사 대면홍보 등‘대(對)국민 전라북도’홍보에 주력했고, 시·군은 방문 출향민 홍보와 같은 도내 홍보활동에 집중했다.

 

이와 함께 전북현대모터스 협업 사인볼 증정과 추가 답례품 이벤트 등 기부인증 이벤트를 진행했고, 도민테마제안, 홍보콘텐츠 공모전과 같은 기부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참여형 행사도 추진해 왔다.

 

여기에 연말정산 시기에 맞춘 도 관계인구 중심의 대면홍보를 통한 연말 전라북도의 기부 유인을 높인 것도 모금달성에 힘을 보탰다.

 

더불어 임칠 치즈와 고창 장어 등 각 지자체의 대표 특산품부터 체험형 답례품을 통해 전북도만의 차별성을 확보하고, 기부자의 선택권을 확대했다.

 

뿐만 아니라 전국 최초로 답례품과 기금사업을 연계한 시도로 주목을 받았다. 기부한 포인트를 다시 사회에 환원하는 ‘잔여포인트 재기부하기’ 답례품은 화재 취약계층에게 ‘주택화재 안전꾸러미’로 전달되어 기부자의 기부 만족도와 답례품의 품격을 높였다는 평가다.

 

이밖에 전국 광역지자체 최초로 청사 내 ‘전북사랑기부 명예의 전당’을 조성하고, 기부 활성화에 기여한 출향단체에 감사패를 수여하며 기부자 예우에도 진심을 다했다.

 

황철호 전북도 자치행정국장은“올 한해 전라북도에 아낌없는 사랑을 보내주신 기부자분들께 감사 인사를 전하며, 고향사랑기부를 통해 우리 지역 곳곳의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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