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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존경하는 용인특례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풍덕천1동, 풍덕천2동, 죽전2동이 지역구인 국민의힘 강영웅 의원입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 전기차 화재사고 예방을 위한 용인시의 중요한 문제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전기차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전기차 보급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환경부에 따르면 전기차 충전 보급이 2020년 3만 대에서 2024년에는 36만 대로 약 10배 증가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급격하게 증가한 충전시설의 90% 이상이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에 위치하고 있어 배터리 화재 위험이 큽니다. 전기차 배터리 화재 사고는 단순한 사고가 아니라 대규모 사회적 재난으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행정서비스의 마비, 시민의 안전, 우리 직원들의 안전이 담보되어선 안 됩니다. 이에 따라 관공서부터라도 전기차 충전시설과 주차공간을 지상으로 안전한 장소에 설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대책이라 생각합니다.

 

경상남도는 지난 2월 전국 최초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화재예방 지침을 시행하여 전기차 화재 안전을 위해 선제적으로 조치하였습니다.

 

그러나 용인시는 3000여 명의 공직자분들이 계시는 관내 관공서만 보았을 때, 전기차 충전시설이 40개소 105대나 설치되어 운영 중임에도 전기차 화재진압 매뉴얼조차 없습니다. 이는 110만 용인시민분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본 의원은 안전불감증이라 생각이 듭니다. 용인시도 이러한 지침을 참고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지침에는 전기차 전용 구역은 지상이나 출입구 근처에 배치하여 화재 시 신속한 대피와 대응을 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충전시설은 가급적 지상에 설치하되, 지하 설치 시 외부에 가까운 위치에 배치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지난 21대 국회에서 전기안전관리법 개정안이 발의되었으나 제대로 논의되지 않고 폐기되었습니다. 그러나 지난 6월 경기 화성 아리셀 대형 화재 이후 정부는 전기화재에 전기차 충전소 안전관리를 대규모 재난위험요소 4대 분야로 선정하였습니다. 이는 전기차 화재가 단순한 사고가 아닌, 사회적 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문제임을 의미합니다.

 

더욱이 최근 인천아파트 주차장에서 발생한 화재는 전기차 포비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불안감은 전기차 보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용인시는 이러한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줄 것을 촉구드립니다.

 

또한, 용인시는 온실가스 감축 및 대기질 개선을 위해 21년도부터 전기버스 보급을 활발히 추진하여 지금까지 총 290대의 전기버스를 보급하였습니다. 이중 중국산이 225대입니다.

 

본 의원은 중국산 배터리에 대한 국민적 신뢰도가 없는 상황에서 중국산 버스를 지원하는 게 맞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할 시점이라 생각됩니다.

 

용인시도 전기차 충전시설에 대한 안전지침을 강화하고, 지하보다 지상에 충전소를 설치하고 안전교육 및 진화 매뉴얼을 만드는 등 실질적인 대책이 마련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프로필 사진
김시창 기자

타임즈 대표 김시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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